몽천(안동 도산서원)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2년 11월 7일 (월) 09:37 판 (국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몽천 蒙泉
Mongcheon Spring
Goto.png 종합안내판: 안동 도산서원



해설문

국문

몽천은 산골에서 솟아나는 샘물이다. 퇴계가 『역경(易經)』의 몽괘(蒙卦)*에서 의미를 취해 직접 이름을 지었는데, 몽매한 제자를 바른길로 이끌어가는 스승의 도리를 뜻한다. 한 방울 샘물이 수많은 어려움 끝에 바다에 이르듯이, 제자들이 끊임없이 노력해서 뜻을 이루라는 의미를 담았다. 퇴계는 이 샘물을 도산서당의 터를 잡은 이유의 하나로 꼽았다. 이 지역의 자연 배경이 학문을 수양하고 제자를 양성하는 데 적합하다고 여겼다.


  • 몽괘 : 『주역』 64개 중 4번째에 있는 괘의 이름. 몽(蒙)은 무성하게 자란 풀에 의하여 덮혀 있는 모습을 뜻하는 글자인데, 여기에서 ‘어둡다(昧)’라는 의미가 파생되었으며, 사물이 태어나 아직 어릴 때는 몽매하기 때문에 ‘어리다(稚)’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이 괘는 몽매한 어린아이를 교육하여 계몽하는 방도에 관하여 설명하는 괘이다.

영문

Mongcheon Spring

This spring was named by Yi Hwang after the hexagram "蒙 (mong)" from the Book of Changes (I Ching) that means "youthful folly" and "developing." This name indicates the morals of a teacher who should lead students to the way of enlightenment.

Yi Hwang once said that he had chosen the location for his study hall because of this spring. He believed that the surrounding natural environment was ideal for a school and for cultivating the Confucian spirit.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