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탑지(공주 수원사지)

Heritage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4월 25일 (일) 15:0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석탑지
Goto.png 종합안내판: 공주 수원사지


해설문

기존 국문

탑지는 건물지의 남쪽으로부터 약 20m 거리에 위치한다. 지형은 서에서 동으로 완만하게 흘러내리는 경사를 이루고 있다.

기단부는 점토에 잡석을 섞어 다졌으며, 면마다 2~3매씩 모두 7개의 석재로 조성하였다. 현재 경작으로 인해 훼손되어 탑의 부재가 지표상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지대석과 하대괴임이 남아있다. 지대석은 3면을 다듬은 화강석재를 사용하였다. 지대석의 사면은 모두 남아있지만, 남쪽만 제자리에 놓여있고 그 외 3면은 외부로 밀려나 원 위치에서 벗어나 있다.

2.65m, 높이 0.3m 정도로 복원하였다. 탑지에서는 소탑 2점이 출토되었다.

수정 국문

초고

이곳은 수원사지의 중앙에 위치한 석탑이 있던 곳이다.

1967년에 실시된 수원사지에 대한 1차 조사는 바로 이 석탑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탑의 구성물인 석재들은 지표면 아래 40㎝ 지점에 매몰되어 있었다. 현재는 받침돌과 석재 일부만이 지상에 남아 있는 상태이다. 또한 이 석탑지는 금당지와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어, 법당의 범위에서 벗어나 독립된 형태로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1차 조사에서 출토된 유물로는 석탑의 부재 및 곱돌로 만든 소탑, 청동 방울, 청동 탑 조각 등이 확인되었으며, 부근에서 진흙 불상 조각들도 발견하였다. 1982년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1989년과 1991년 두 차례에 걸쳐 재조사가 이루어졌는데, 석불좌상 조각, 나한상의 머리 부분, 석제 연꽃모양 장식, 석제 엎어놓은 그릇모양 장식 등 다양한 유물이 발견되었다. 이 유물들은 현재 국립공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석탑지와 주변에서 발견된 이러한 유물들은 수원사지와 관계된 불교 미술 및 건축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용어 확인 부탁

납석제 소탑(蠟石製小塔)→ 곱돌로 만든 소탑

청동 풍탁(靑銅風鐸)→ 청동 방울

청동 탑편(靑銅塔片)→ 청동 탑 조각

소조상편(塑造像片)→ 진흙 불상 조각

석불좌상편(石佛坐像片)→ 석불좌상 조각

나한상 두부(羅漢像 頭部)→ 나한상의 머리 부분

석제앙화(石製仰花)→ 석제 연꽃모양 장식

석제복발(石製覆鉢)→ 석제 엎어놓은 그릇모양 장식


1차 수정

문맥요소

Nodes

ID Class Label Description
공주_수원사지_석탑지 Place 공주_수원사지_석탑지
공주_수원사지 Place 공주_수원사지

Links

Source Target Relation
공주_수원사지 공주_수원사지_석탑지 hasPart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