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공주 제일교회

HeritageWiki
이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1년 4월 22일 (목) 09:5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공주 제일교회
Jeil Church, Gongju
공주 제일교회,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공주 제일교회
영문명칭 Jeil Church, Gongju
한자 公州 第一敎會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동 7-4
지정(등록) 종목 국가등록문화재 제472호
지정(등록)일 2011년 6월 20일
분류 등록문화재/기타/종교시설
시대 일제강점기
수량/면적 1동
웹사이트 공주 제일교회,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기존 국문

공주 제일교회는 1892년 미 감리회에서 스크랜튼(M.F.Scranton) 선교사를 한강 이남 지역 관리자로 임명하면서 공주지역 선교활동이 시작되었으며, 1902년 초가 1동을 구입하여 예배를 드림으로 남부지역 최초의 감리교 교회로 창설되었다. 현 예배당은 1931년 건립되어 영명학원과 영아관을 운영하여 인재양성과 사회적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며, 충청지역 감리교 선교의 중심역할을 수행했다. 한국전쟁 당시 상당부분 파손되었지만 남아있는 벽체, 굴뚝 등을 그대로 보존하여 교회건축사적으로 가치가 높다. 특히 교회 벽면에는 우리나라 스테인드글라스의 개척자인 고 이남규 선생의 초기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이 전하고 있다.

수정 국문

초고

공주 제일교회는 수원이남 지역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첫 감리교회이다.

1892년 미 감리회에서 공주를 충청도 선교 거점으로 확보하려는 관심을 표명하기 시작하였다. 1896년 스크랜톤(W. B. Scranton) 선교사가 수원·공주구역의 관리자로 임명되면서 공주지역의 선교활동이 시작되었으며, 1898년 수원·공주구역 관리자로 임명받았던 스웨러(W. C. Swearer) 선교사가 1902년 초가 1동을 구입하여 예배를 드림으로서 남부지역 최초의 감리교 교회가 창설되었다. 이어, 1903년 원산에서 활동하고 있던 의료 선교사 맥길(William. B. Mcgill)과 이용주 전도사가 와서 하리동(현 옥룡동)에 초가 2동을 구입하고 전도활동을 펼쳤는데, 초가 하나는 예배당으로 사용하고 또 다른 하나는 진료소 및 교육시설로 사용하면서 본격적인 선교사역이 시작되었다. 맥길의 예배당이 지금 제일교회의 초시가 된다. 공주는 충청 지역의 선교 중심지였고, 그 중에서도 공주 제일교회는 선교 거점이자 독립운동을 지원한 곳이다. 유관순 열사와 조병옥 박사가 공주 영명학교에 재학 당시 이 교회를 다녔다.

문화재로 등록된 공주제일교회의 건물은 1931년 11월에 건립되었다. 6·25전쟁 때 예배당건물이 폭격으로 상당 부분 파손되었으나 건물의 벽제와 굴뚝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1956년 파손된 부분만을 수리하여 교회 건물을 복원하였고, 1979년 증축하였다. 교회 벽면에는 우리나라 스테인드글라스의 개척자인 고 이남규 선생의 초기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이 전하고 있다.

지상 2층 붉은 벽돌의 예배당은 한국 초기 교회양식을 띠고 있어 근대 종교(기독교) 건축물로서 문화재적 가치가 높으며, 처음부터 교회로 건축되어 현재까지 보존되고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건물은 공주제일교회(감리회)가 유일하다.


1차 수정

문맥요소

Nodes

ID Class Label Description
공주제일교회 Place 공주제일교회
유관순 Actor 유관순(柳寬順_1902-1920)
조병옥 Actor 조병옥(趙炳玉_1894-1960)


Links

Source Target Relation
공주제일교회 유관순 isRelatedTo
공주제일교회 조병옥 isRelatedTo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