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흥국사 대웅전 후불탱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0 안내문안 초안 작성 지원 사업

기존 국문

대웅전 불상 뒤에 있는 불화로서, 석가모니가 영취산에서 여러 대중들에게 설법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석가영산회상도이다. 그림 한가운데 있는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있으며, 앞쪽 양옆으로 여섯 명의 보살들과 그 아래에 사천왕이 있다. 석가여래상의 바로 옆과 뒤편으로는 10대 제자를 비롯하여 여러 불자들이 조화롭게 늘어서 있다. 채색은 부로 붉은색과 녹청을 사용하였으며 꽃무늬와 옷주름선 등에 금색을 사용하여 품격을 높이고 있다.

이 불화는 1693년(숙종 19년)에 왕의 만수무강과 나라의 평안 등을 기원하여 의천과 천신 두 승려 화가가 그린 것으로, 17세기 후반의 걸작으로 평가된다.

수정 국문

초고

이 그림은 석가모니가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대웅전에 봉안된 삼존상 뒤편에 걸려있다. 1693년에 의천과 천신 두 승려 화가가 왕의 만수무강과 나라의 평안 등을 기원하며 그린 것이다.

그림 중앙에는 연꽃 모양의 대좌에 앉은 석가모니불이 있고,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포함한 6보살과 6비구가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화면 아래쪽에는 사천왕상이 양쪽으로 2위씩 자리하고 있다. 화면 상단과 좌우에 가섭과 아난을 포함한 10대 제자와 여러 불자들이 조화를 이루며 서 있다.

석가불과 보살들의 머리에는 부처의 몸에서 나오는 성스러운 빛을 나타내는 광배를 대부분 녹색으로 표현하였는데, 중앙 2위의 보살상은 투명하게 표현하여 변화를 주었다. 또한 시선을 화면 바깥으로 향하게 하여 중앙으로 집중되는 대칭구도의 도식화된 느낌을 최소화하고 또 꽃무늬와 옷주름선 등 부분적으로 금색을 사용하여 격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림 하단에 조성 시기와 제작한 화승, 시주자의 이름과 발원 내용 등이 기록된 화기가 남아있다.

  • 팔부신중(八部神衆), 분신불(分身佛) 등이 설법모임에 운집하여 법을 청해 듣고 있는 장엄한 광경을 그리고 있다.

1차 수정

석가모니가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묘사한 후불탱이다. 후불탱은 불상 뒤에 봉안하는 불화를 말하며, 불상과 함께 예배의 대상이 된다.

대웅전에 삼존상 뒤편에 모셔진 이 불화는 의천과 천신 두 승려 화가가 왕의 만수무강과 나라의 평안 등을 기원하며 1693년에 그린 것이다.

그림 중앙에는 연꽃 모양의 대좌에 앉은 석가모니불이 있고,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포함한 6보살과 6비구가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화면 아래쪽에는 사천왕상이 양쪽으로 2위씩 자리하고 있다. 화면 상단과 좌우에 가섭과 아난을 포함한 10대 제자와 여러 불자들이 조화를 이루며 서 있다.

채색은 주로 붉은색과 녹청을 사용하였으며 꽃무늬와 옷주름선 등에 부분적으로 금색을 사용하여 격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림 하단에는 조성 시기와 제작한 화승, 시주자의 이름과 발원 내용 등이 기록된 화기가 남아 있다.

자문의견

  1. 분야별 자문위원 1
    • 대웅전에 삼존상 뒤편에 모셔진 이 불화는-> 대웅전 삼존상 ...
    • 연꽃 모양의 대좌에 -> 연꽃 모양 대좌에
  2. 분야별 자문위원 2
    • <靈山會上圖>라고도 불리는 이 불화는 석가모니 부처가 인도 마가다국 왕사성(王舍城) 근처의 영취산(靈鷲山)에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을 설한 법회의 모임을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이 불화는 일반적으로 석가여래가 모셔진 대웅전의 후불도로 봉안되는데 화면에는 수미좌에 앉아 설법을 하는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좌우에 보살과 10대 제자, 호법선신, 사천왕과 팔부중, 화불 등이 포치되는 구성을 보인다.
    • 흥국사 대웅전에 모셔진 <목조석가여래삼존상> 후벽에 봉안된 <여수 흥국사 석가여래회도>는 1693년 화승 의천(義天)과 천신(天信) 등에 의해 그려진 작품이다.
    • 화면에는 중앙 연화대좌에 앉은 석가모니부처를 두고 문수와 보현보살을 비롯하여 6보살과 10대 제자 가운데 6위가 좌우 대칭적으로 그려진 군도형식을 보인다. 화면 하부에는 사천왕이 좌우 2위식 포치되고 상부에는 타방불을 위시하여 호법성중의 모습이 활달한 필치로 묘사되어 있다.
    • <여수 흥국사 대웅전 석가여래회도>는 화면에 묘사된 불보살과 성중의 형태가 원만하고 표현된 색상이 고상하며 품격 있는 분위기를 연출해 낸 화승의 필력이 돋보이는 수작으로 평가된다.

2차 수정

석가모니가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장면을 묘사한 후불탱이다. 후불탱은 불상 뒤에 봉안하는 불화를 말하며, 불상과 함께 예배의 대상이 된다.

대웅전 삼존상 뒤편에 모셔진 이 불화는 1693년 의천(義天)과 천신(天信) 두 승려 화가가 왕의 만수무강과 나라의 평안 등을 기원하며 그린 것이다.

그림 중앙에는 연꽃 모양 대좌에 앉은 석가모니불이 있고,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포함한 6보살과 6비구가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그림 아래쪽에는 사천왕상이 양쪽으로 2위씩 자리하고 있으며, 상단과 좌우에 가섭과 아난을 포함한 10대 제자와 불자들이 조화를 이루며 서 있다.

채색은 주로 붉은색과 녹청을 사용하였으며 꽃무늬와 옷주름선 등에 부분적으로 금색을 사용하여 격을 높였다. 그림 하단에는 조성 시기와 제작한 화승, 시주자의 이름과 발원 내용 등이 기록된 화기가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