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안동 도암종택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023

기존 국문

이 집은 조선 인조(仁祖) 8년(1630)에 세워진 것으로 의성김씨 23대손인 김후(金煦, 1613~1695)의 집이다. 옛 지명을 따라 의성김씨 율리종택이라 하기도 한다.

평지에 축대를 높이 쌓아 올려서 집 전체가 솟아 있으며, 집 앞쪽 시야가 넓게 열려 있다. 사랑, 대문간 및 외양간 등으로 구성된 ‘一’자형 사랑채와 ‘冂’자형 안채가 결합되어 ‘口’자를 이루고 있다. 앞채는 높게 축대를 쌓고 자연석 초석을 놓았다. 사랑채의 앞면 3칸에는 마루를 놓고 낮은 난간을 설치하였다.

안채의 가운데 2칸은 안대청이다. 대청의 왼쪽에는 도장방과 사랑방이 있고 마당을 따라 부엌과 책방이 연달아 배치되어 있다. 사랑채 부분은 다시 지어 변형된 것으로 보이지만 안채는 처음 건립 당시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수정 국문

도암종택은 의성김씨 23대손인 도암 김후(陶庵 金煦, 1613~1695) 가문의 종택이다. 종택은 한 가문의 맏이가 대대로 살아온 집을 말한다. 김후의 장인인 권제가(權際可)가 인조 8년(1630)에 지었다고 하며, 마을의 옛 이름을 따라 율리종택이라고도 부른다.

도암종택은 축대를 높이 쌓아 동향으로 지었으며, ‘ㅡ’자형 앞채와 ‘ㄷ’자형 안채가 안마당을 중심으로 ‘ㅁ’자형을 이룬다. 앞채는 1930년대에 다시 지었다고 하며, 왼쪽에 사랑채가 있고 오른쪽에 대문, 외양간, 온돌방이 있다. 사랑채는 마루방과 온돌방으로 이루어져 있고 앞쪽에 낮은 난간을 두른 툇마루를 두었다. 안채는 대청을 중심으로 양옆에 부엌과 온돌방이 각각 하나씩 있다. 소박한 품위를 지닌 건축 양식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으며, 조선 중기 주택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