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 지휘소와 정문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 지휘소와 정문
Former Command Center of the 1st Army Training Camp, Jeju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 지휘소와 정문,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 지휘소와 정문
영문명칭 Former Command Center of the 1st Army Training Camp, Jeju
한자 濟州 舊 陸軍第一訓練所 指揮所와 正門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3370번지 외
지정번호 국가등록문화유산
지정일 2008년 10월 1일
분류 등록문화재/기타/전쟁관련시설
시대 일제강점기
수량/면적 1동, 1층, 건축면적 637㎡
웹사이트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 지휘소와 정문,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기존 국문

이 건물은 한국전쟁 당시 육군 제1훈련소의 지휘소로 사용하던 곳이다. 일제 강점기에는 알뜨르 비행장 지원 시설의 일부였던 것으로 추정한다.

한국전쟁 당시, 낙동강을 중심으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긴박한 상황에서 대구에 창설된 육군 제25연대가 1951년 모슬포로 이동하면서 모슬포에 육군 제1훈련소가 설치 되었다.

육군 제1훈련소에서는 약 50만명에 달하는 병력을 양성하였다. 초기에는 하루에 신병 500명 정도가 입소하였으나 전방의 전투가 치열할 때는 동시에 약 8만 명이 입소하기도 하였다. 신병의 초기 훈련 기간은 16주였는데 상황에 따라 3주로 단축하기도 하였고, 때로는 3주의 훈련도 채우지 않고 전방으로 투입하는 경우도 있었다.

건축물의 구조는 단순한 장방형으로 중앙에 출입구가 있는 좌우 대칭형이다. 제주 현무암을 사용해 외관은 중후한 느낌을 주지만 내부는 비대칭적으로 나뉘어 있으며 중앙 복도를 중심으로 좌우로 업무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한국전쟁 당시 상황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귀중한 전쟁 유적이다.

수정 국문

초고

도로 양옆에 서 있는 두 개의 사각형 기둥은 한국전쟁 당시 육군 제1훈련소의 정문으로 사용되었다.

한국전쟁이 일어난 후 한국군은 낙동강 지역까지 후퇴하여 연일 치열한 전투를 벌였으며, 신병 훈련을 위한 시설을 확보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마침 제주 모슬포에는 일제강점기 일본군이 사용하던 군사시설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1951년 모슬포와 알뜨르 비행장 주변의 시설들을 활용하여 육군 제1훈련소가 창설되었다. 훈련소는 1956년 1월까지 운영되며 약 50만 명에 달하는 병력을 양성하였다. 2008년 대한민국 건군 60주년을 기념하여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의 지휘소가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으며, 2021년에는 정문 역시 그 역사적 상징성을 인정받아 추가 등록되었다.

정문 기둥 2기는 제주 현무암과 조개껍데기 등으로 지어져 제주의 지역적 특성을 잘 보여준다. 제주 출신으로 평양 철도전문학교 토목과를 졸업하고 제1훈련소에 입대하였던 이영식(1931년생)씨가 설계하였다. 가로 세로 각 2.5m, 높이 3.7m 크기며, 두 기둥 사이의 간격은 17m다.

1차 수정

도로 양옆에 서 있는 두 개의 사각형 기둥은 한국전쟁 당시 육군 제1훈련소의 정문으로 사용되었다.

한국전쟁 발발 후, 한국군은 낙동강 지역까지 후퇴하며 치열한 전투를 벌였고, 신병 훈련을 위한 시설이 절실히 필요했다. 마침 제주 모슬포에는 일제강점기 일본군이 사용하던 군사시설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1951년 모슬포와 알뜨르 비행장 주변의 시설들을 활용하여 육군 제1훈련소가 창설되었다. 훈련소는 1956년 1월까지 운영되며 약 50만 명의 병력을 양성했다.

2008년 대한민국 건군 60주년을 기념하여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의 지휘소가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으며, 2021년에는 정문 역시 그 역사적 상징성을 인정받아 추가 등록되었다.

정문 기둥은 제주 현무암과 조개껍데기 등으로 지어져 제주의 지역적 특성을 잘 보여준다. 제주 출신으로 평양 철도전문학교 토목과를 졸업하고 제1훈련소에 입대했던 이영식(1931년생) 씨가 설계하였다. 기둥은 가로, 세로 각 2.5m, 높이 3.7m이며, 두 기둥 사이의 간격은 17m다.

영문

  • 기존 등록 명칭은 '제주 구 육군 제1훈련소 지휘소'였는데 2021년 정문까지 추가로 등록되면서 '~ 지휘소와 정문'으로 명칭이 변경됨. 영문 명칭도 이에 따라 수정 필요.

영문 해설 내용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