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자작리 지석묘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의례연구팀


자작리 지석묘
Dolmen in Jajak-ri
대표명칭 자작리 지석묘
영문명칭 Dolmen in Jajak-ri
한자 自作里 支石墓
주소 경기도 포천시 호국로 1007
지정번호 포천시 향토유적 제2호
지정일 1986년 4월 9일
소유자 포천시



명칭 변경

자작리 지석묘 => 자작동 지석묘 (행정구역 명칭 변경)

해설문

기존 국문

지석묘의 형식은 탁자식으로 평지에 조성되었으며, 하부는 지표 아래에 약간 매몰되어 있지만 원형을 그대로 살필 수 있다.

상석의 재질은 화강암이며, 방형으로 규모는 420cm×347cm크기에 두께는 45~50cm이다.

지석은 4매가 모두 있으나 남쪽 단벽은 중간에 잘려져 나간듯하다. 장벽의 규모는 서쪽이 265cm ×144cm × 33cm이며, 반대편의 동쪽은 220cm × 144cm × 31cm로 화강암 재질의 판석이다. 단벽의 규모는 북쪽이 105cm × 144cm × 28cm로 장벽사이에 끼워져 있다. 남벽은 110cm × 85cm × 20cm의 규모로 약 15cm만 지류 위에 올라와 있다.

지석묘의 하부구조로 피장자가 안치되는 곳인 묘실은 180cm × 122cm이며, 현재의 묘실 바닥에서 상석 하단부까지의 높이는 144cm, 지표까지의 높이는 70cm로 바닥에는 부식토가 깔려있다.

지석묘 내부의 유물은 모두 도굴을 당하였으나 지석묘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수정 국문

초고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사람들이 만든 무덤이다. 받침돌 위에 큰 덮개돌을 고여 놓았다고 하여 고인돌이라 한다. 중국에서는 석붕(石棚) 또는 대석개묘(大石蓋墓)라 하고, 일본에서는 지석묘(支石墓)라 한다. 무덤으로 보지 않고 제사를 지내는 제단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고인돌은 생김새에 따라 땅 위에 책상처럼 세우는 탁자식[북방식], 큰 돌을 조그만 받침돌로 고이거나 받침돌 없이 평평한 돌을 얹는 바둑판식[남방식]으로 나뉜다.

자작리 고인돌은 받침돌이 길게 올라와 있는 탁자식 고인돌이다. 받침돌 4개로 직사각형 모양의 무덤방을 만들고,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하고, 그 위에 판판한 덮개돌을 올려놓아 만들었다. 받침돌 4개 중 하나가 없는데, 이는 누군가가 그 받침돌 하나를 빼서 무덤방을 열고 도굴하면서 훼손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 밖에 모든 부재가 처음 만들었을 때 모양 그대로 있어, 고인돌 연구의 좋은 자료라 할 수 있다. 덮개돌은 두께가 거의 일정하여 마치 사람이 고르게 다듬은 듯하다. 껴묻거리는 확인되지 않았고, 그래서 정확히 언제 만들었는지 알 수 없다.

문맥요소

  • 자작리 : 소재지
  • 지석묘 : 고인돌의 다른 이름
  • 북방식 : 형태
  • 받침돌 : 구성요소
  • 덮개돌 : 구성요소

1차 수정

지석묘는 청동기 시대 사람들이 만든 무덤이다. 받침돌 위에 큰 덮개돌을 고여 놓았다고 하여 고인돌이라도 한다. 무덤으로 보지 않고 제사를 지내는 제단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고인돌은 생김새에 따라 땅 위에 책상처럼 세우는 탁자식[북방식], 큰 돌을 조그만 받침돌로 고이거나 받침돌 없이 평평한 돌을 얹는 바둑판식[남방식]으로 나뉜다.

자작리 지석묘는 덥개돌의 길이가 4m가 넘는 대형 고인돌로 받침돌이 길게 올라와 있는 탁자식이다. 받침돌 4개로 직사각형 모양의 무덤방을 만들어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하고, 위에 판판한 덮개돌을 올려놓았다. 받침돌은 4매가 모두 있으나 남쪽의 받침돌은 훼손되어 중간에 잘려져 나간듯이 보인다. 덮개돌은 두께가 거의 일정하여 마치 사람이 고르게 다듬은 듯하다.

무덤 속에 다른 유물이 남아있지 않아 정확히 언제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무덤을 이루는 돌들이 대부분 처음 만들었을 때 모양 그대로 있어서 고인돌 연구의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문맥 요소

Nodes

ID Class Label Description
자작리 지석묘 유적 자작리 지석묘 경기도 포천시 자작동에 있는 청동기 시대 고인돌. 1998년 단국대학교 학술조사단의 포천군 광역지표조사에서 처음으로 학계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1999년 광역조사 담당자에 의해 채집 유물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이루어졌으며 이후 경기도박물관에서 발굴조사하여 유적의 성격을 확인하였다.
지석묘 개념 지석묘
고인돌 개념 고인돌
청동기 시대 시간 청동기 시대
탁자식 고인돌 개념 탁자식 고인돌 고인돌의 양식. 높이가 있는 받침돌로 덥개돌을 고여 탁자와 같은 형태를 이루는 것. 북방식 고인돌.
바둑판식 고인돌 개념 바둑판식 고인돌 고인돌의 양식. 큰 돌을 조그만 받침돌로 고이거나 받침돌 없이 평평한 돌을 얹는 형태. 남방식 고인돌.
받침돌 개념 받침돌
덥개돌 개념 덥개돌

Links

Source Target Relation
지석묘 청동기 시대 ~시대의 유산이다
고인돌 지석묘 ~의 이칭이다
지석묘 탁자식 고인돌 양식 ~이 있다
지석묘 바둑판식 고인돌 양식 ~이 있다
자작리 지석묘 탁자식 고인돌 ~에 속한다
자작리 지석묘 받침돌 구성요소 ~이 있다
자작리 지석묘 덥개돌 구성요소 ~이 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