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수의축산과 특별교실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수의축산과 특별교실
Special Classroom Building of Veterinary and Animal Husbandry Department of the Former Iri School of Agriculture and Forestry, Iksan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수의축산과 특별교실
영문명칭 Special Classroom Building of Veterinary and Animal Husbandry Department of the Former Iri School of Agriculture and Forestry, Iksan
한자 益山 舊 裡里農林學校 獸醫畜産科 特別敎室
주소 전라북도 익산시 고봉로 79 (마동)
국가유산 종목 국가등록문화재 제178호
지정(등록)일 2005년 6월 18일
분류 등록문화재/기타/교육시설
시대 일제강점기
수량/면적 1동, 1층 - 건축면적 399㎡
웹사이트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수의축산과 특별교실은 1932년에 건립되었다. 이리농림학교는 1922년 조선총독부가 세운 5년제 관립 고등학교이다. 당시 전국에서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들었으며, 1931년에는 국내 최초로 수의축산과가 설치되었다.

수의축산과 특별교실은 서양식 벽돌조 건물로 모서리와 창호의 위아래 부분에서는 벽돌 쌓기 방법을 달리하며 시각적 변화를 주었다. 이 건축물은 당시 공립학교 건물이 단순화되는 경향을 그대로 보여 주고 있으며, 이리농림학교 건물로는 유일하게 남아 있어 역사적 가치가 있다.

영문

Special Classroom Building of Veterinary and Animal Husbandry Department of the Former Iri School of Agriculture and Forestry, Iksan

This building was constructed in 1932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1910-1945) as the special classroom building of the Veterinary and Animal Husbandry Department of the Iri School of Agriculture and Forestry.

The Iri School of Agriculture and Forestry was a state-run high school founded in 1922 by the Japanese colonial government that offered a five-year training program. In 1931, the Department of Veterinary and Animal Husbandry was established, and in the following year, this building was constructed to conduct experimental and practical work and to hold special classes at the department. In 1992, the school was reformed into Iri National Technical College of Agriculture. In 1998, it was upgraded to Iksan University which eventually became a part of Jeonbuk National University in 2008.

This is the only remaining building of the Iri School of Agriculture and Forestry and is the oldest building on the Jeonbuk National University Iksan Campus. The building is made of brick and features decorative coursework on the corners and above and below the windows. Pillars which also serve as chimneys are installed between the classrooms.

영문 해설 내용

이 건물은 이리농림학교 수의축산과 교실로 사용하기 위해 1932년에 지어졌다.

이리농림학교는 1922년 조선총독부가 세운 5년제 관립 고등학교이다. 1931년 한국 최초로 수의축산과가 설치되었고, 이듬해 수의축산과의 실험과 실습 등 특수 수업을 위해 이 건물을 지었다. 이리농림학교는 1992년 국립 이리농공전문대학으로 개편되었다가, 1998년 익산대학교로 이름이 바뀌었고, 2008년 전북대학교에 통합되었다.

이 건물은 이리농림학교 시절 지어진 건물 중 유일하게 남아 있으며, 현재 캠퍼스 내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벽돌 건물 외관의 모서리와 창호 위아래에 장식적인 효과를 주었고, 교실과 교실 사이에는 기둥 겸 굴뚝을 세웠다.

참고자료

  • 등록문화재 '이리농림 축산과 건물' 나몰라라 방치, 익산신문, 2020.3.4. http://www.iksannews.com/default/index_view_page.php?part_idx=170&idx=47629 -> 내부는 재학생들의 동아리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건축용 패널로 칸막이를 해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눠 놓았다. 복도를 따라 ‘ㄷ자’ 형태로 가설된 내부에는 모두 12개의 방으로 나뉘었으며 활용되는 동아리방에는 열쇠가 채워져 있었고 일부는 활용되지 않는 듯 문이 열려진 채 사무용품과 책자, 고장난 악기 등이 방치돼 있었다.
  •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디지털익산문화대전 http://iksan.grandculture.net/iksan/toc/GC07500481 -> 1981년 화재로 피해를 입어 1982년 보수 공사가 완료되었는데 이때 창호와 마룻바닥을 개조하였다. 국립 익산대학교 시절인 2000년 11월 산업설비제어관으로 용도를 변경하였다. 2004년 동아리방으로 바뀌면서 굴뚝을 철거하고 슬레이트 지붕을 샌드위치 패널로 교체하였다. 2017년 정비 공사를 통하여 굴뚝을 복원하고, 벽체 보수 및 지붕 재료를 교체하였다.
  • 수의학 배우던 전국 수재들,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역사문화유산, 지역N문화 https://ncms.nculture.org/legacy/story/2844 -> 축산과 교사도 1981년 인근 초등학교 1학년들이 실수로 불을 내는 바람에 큰 손상을 입었다가, 1982년 보수했다고 한다. / 이리농림학교는 해방 후 이리농림고등학교로 바뀌었다가, 1991년 이리농공전문대학, 1998년 국립 익산대학교를 거쳐, 2008년 전북대학교 익산캠퍼스가 되었다. 캠퍼스 안에는 이상운 의사를 기리는 기념탑과 동문으로서 한센병과 싸우며 시를 썼던 한하운 시인의 ‘보리피리 탑’이 세워져 있다.
  • 익산 구 이리농림학교 축산과 교사: 기록화 조사 보고서(2006년 발간) 검색되나 본문 확인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