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학교 구 본관 및 교사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울시립대학교 구 본관 및 교사
Former Main Building and School Building of the University of Seoul
서울시립대학교 구 본관 및 교사,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서울시립대학교 구 본관 및 교사
영문명칭 Former Main Building and School Building of the University of Seoul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로 163 (전농동, 서울시립대학교)
국가유산 종목 서울특별시 등록문화재 제5호
지정(등록)일 2020년 12월 17일
분류 등록문화재/기타/교육시설
시대 일제강점기
수량/면적 건물 2동
웹사이트 서울시립대학교 구 본관 및 교사,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가장 오래된 이 2개 동의 건물은 서울시립대학교의 전신인 경성공립농업학교가 청량리동에서 전농동으로 이전하였던 1937년 준공되어 본관과 교실로 사용되었다. 본관동의 이름을 ‘경농관’이라 한 것도 ‘경성공립농업학교본관’에서 연유하였다.

건물의 구조는 단층의 목조와 벽돌조로 구성되었으며, 두 개 교사건물의 양 끝단이 복도로 이어진 형태였다.

1970년대 학교의 규모가 커지면서, 본관으로 이용되었던 구 본관 건물은 현재까지 서울학연구소와 박물관 수장고, 그리고 빨간 벽돌 갤러리로 이용되고 있다. 구 교사 건물 중 일부는 철거되었고, 철거 후 남은부분은 1984년 개관된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2012년에는 건물 지붕이 교체되고, 내부의 천정목재와 적벽돌 구조의 원형이 최대한 드러나도록 개조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구 본관과 교사는 우리나라에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일제강점기의 학교 건물로서 근대건축의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아 2020년 서울특별시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영문

Former Main Building and School Building of the University of Seoul

These two buildings are the oldest buildings on the University of Seoul campus. They were constructed in 1937 when Kyung Sung Public Agricultural College (today’s University of Seoul), founded in 1918, was relocated from Cheongnyangni-dong to Jeonnong-dong. At the time, the buildings were used as the college’s main building and school building. As two of the few remaining school buildings from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1910-1945), the buildings were registered in 2020 as a Seoul Registered Cultural Heritage in recognition of their high value as examples of 20th-century architecture.

The two single-story buildings were built of wood and brick. They stand parallel to one another, with the main building in the front and the school building in the back. The ends of the buildings were originally connected with corridors. Half of the school building was demolished at some point, presumably before 1984. In 2012, the buildings were remodeled, at which time the roofs were replaced and the interior was remodeled to reveal as best possible the ceiling’s original timber and red bricks.

The former main building is currently used as the Institute of Seoul Studies, a museum storage facility, and a red brick gallery. The former school building has been used as a museum since 1984.

영문 해설 내용

이 두 건물은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들이다. 서울시립대학교의 전신인 경성공립농업학교가 일제강점기인 1918년 청량리동에서 개교한 후 1937년 전농동으로 이전하면서 준공되었다. 당시 본관과 교실로 사용되었으며, 한국에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일제강점기 학교 건물로, 20세기 건축물의 가치를 인정받아 2020년 서울특별시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었다.

두 건물은 단층의 목조와 벽돌조로 지어졌으며, 앞쪽의 본관과 뒤쪽의 교사가 나란히 있었다. 원래는 두 건물의 양 끝단이 복도로 이어진 형태였는데, 뒤쪽의 구 교사 건물 중 절반은 1984년 이전에 철거된 것으로 추정된다. 두 건물 모두 2012년에 리모델링 공사를 거쳤는데, 이때 건물 지붕이 교체되었고, 내부의 천장 목재와 적벽돌 구조의 원형이 최대한 드러나도록 개조되었다.

앞쪽의 구 본관 건물은 현재 서울학연구소(The Institute of Seoul Studies), 박물관 수장고, 빨간 벽돌 갤러리로 이용되고 있다. 뒤쪽 교사의 오른편 부분은 1984년 개관된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