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서리청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리청 (書吏廳)
"수원 화성행궁", 문화재 검색,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Goto.png 수원 화성 종합안내판으로 가기


해설문

국문

  • 1796년(정조 20) 창건
  • 2002년 복원

화성부 관청의 모든 사무를 보는 하급 관리들의 근무처이다. 1789년(정조 13) 수원읍을 팔달산 아래로 옮기며 처음에는 동헌인 장남헌 동쪽에 지었다. 화성 축성이 마무리되면서 비장청으로 내주고 그 동쪽에다 마련했다. 행궁 안의 건물들이 대개 10칸 전후 규모인데 비해 서리청은 22칸에 달한다. 그만큼 화성부의 많은 관리들이 여러 업무를 살폈음을 보여준다.

화성부 관청의 제반 사무를 보는 하급 관리들이 일하는 곳이다. 1789년 수원읍을 팔달산 아래로 옮기면서 동헌인 장남헌 동쪽에 지었다가 화성 축성이 마무리되면서 그 건물은 비장청에 내주고 그 동편에 있던 금도청(禁盜廳) 즉 도적이나 그 밖에 법을 어긴 자들을 잡는 군사들이 머물던 건물을 고쳐서 서리청으로 삼았다. 건물은 22칸이나 되었다. 행궁 내 건물들이 대개 10칸 전후 규모인데 비해 면적이 넓은 편이고, 그만큼 화성부에는 많은 관리들이 업무를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서리청 마당 건너 남쪽에는 좌고(左庫)라고 부르는 문서 창고가 있고 남쪽 담장에는 별주 쪽으로 나가는 별도의 출입문이 나 있는 모습이다.

*'''연혁''' - 1794년(정조18) 건립 / 2002년 복원
*'''구조''' - 겹처마 익공식 맞배지붕

영문

Seoricheong (Local Clerks' Office)

Seoricheong was the office of seori, clerks of the local government office. As there was a large number of local clerks, this office is the largest in this temporary palace. To the south of this office is a warehouse where official documents were kept. In addition, on the southern wall, there is a separate entrance leading to the kitchen, to allow the clerks to come in and out without passing through the main gate. During the royal banquet celebrating the 60th birthday of King Jeongjo’s mother, this building was used as a kitchen.

  • 이름에 "Hall" 등이 필요가 없나요?

영문 해설 내용

서리청은 관청의 제반 사무를 보는 하급관리인 서리가 근무하던 건물이다. 서리의 인원이 많고 해야 할 업무도 많았기 때문에, 서리청은 행궁 내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 서리청 마당의 남쪽에는 문서를 보관하던 창고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남쪽 담장에는 별주 쪽으로 나가는 별도의 출입문을 두어 정문을 통과하지 않고도 드나들 수 있도록 했다. 1795년 정조 어머니의 회갑연 때에는 수라간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수원시 관청의 제반 사무를 보는 하급 관리들이 일하는 곳이다. 서리들의 인원이 많고 해야 할 업무도 많았기 때문에 건물은 행궁 내에서 규모가 가장 컸다. 또 마당 건너편에는 문서 창고를 비롯한 각종 창고가 마련되어 있었다. 남쪽 담장에 바깥으로 통하는 출입문을 두어 정문을 통과하지 않고 바깥을 드나들 수 있도록 했는데, 분주한 서리들의 업무를 반영한다.

VR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