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재고택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묵재고택
Mukjae House
묵재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대표명칭 묵재고택
영문명칭 Mukjae House
한자 默齋古宅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장태골길 38 (소산리)
지정번호 경상북도 민속문화재 제85호
지정일 1989년 5월 29일
분류 유적건조물/주거생활/주거건축/가옥
수량/면적 3동
웹사이트 묵재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해설문

국문

이 집은 안동 김씨가 대대로 살아온 집이나, 언제 지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이 집이 있는 소산 마을은 조선 시대의 문신 김삼근이 처음 자리잡은 후 안동 김씨 후손들이 모여 살게 되었다. 묵재고택이라는 이름은 김삼근의 둘째 아들 김계행의 양아들인 김종윤(金宗胤)의 호를 딴 것이다.

이 집은 ‘H’ 자형 본채와 ‘一’ 자형 행랑채*가 튼 ‘口’ 자형**을 이루고 있다. 본채 오른쪽 언덕 위에 있는 사당은 조선 중종 11년(1516)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본채는 안방과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 날개채에는 부엌과 온돌방이 있고 오른쪽 날개채에는 도장방***과 사랑방이 있다. 본채에 사랑방을 두고 사랑방 뒤쪽에 도장방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보아, 이 집은 마을에 있는 여러 고택 중에서도 비교적 이른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 행랑채: 대문간 곁에 있는 집채
  • 튼 ‘口’ 자형: 우리나라 전통 가옥의 평면 형태의 하나로, 가운데의 마당을 중심으로 주위에 방과 마루 등이 둘러싸고 있으나, 평면의 일부가 터져 있는 형식
  • 도장방: 곡식이나 물품을 보관하는 방

영문

Mukjae House

Mukjae House is the residence of the Andong Kim Clan. It is unknown when this house was first built.

Sosan Village, where this house is located, has been a clan village of the Andong Kim Clan, since Kim Sam-geun (1390-1465) settled in this village. The name Mukjae was the pen name of Kim Jong-yun, the adopted son of Kim Sam-geun’s second son Kim Gye-haeng (1431-1517).

The house consists of a linear servants’ quarters in the front and an H-shaped main quarters in the back, which together form an open square shape with an inner courtyard. The ancestral shrine, located on the hill to the right of the main quarters, is presumed to have been built in 1516.

The main quarters consists of a women’s main underfloor-heated room and a wooden-floored hall in the center, with a kitchen and an underfloor-heated room in the wing on the left and a storage room and a men’s underfloor-heated room in the wing on the right. The placement of the men’s room in the main quarters and a storage room behind the men’s room suggests that this house was built earlier than the other houses in the village.

영문 해설 내용

묵재고택은 안동김씨가 대대로 살아온 집이다. 언제 처음 지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이 집이 있는 소산마을은 조선시대의 문신 김삼근(1390-1465)이 처음 자리잡은 후 안동김씨 후손들이 모여 살게 되었다. 집의 이름은 김삼근의 둘째 아들 김계행(1431-1517)의 양아들인 김종윤의 호를 딴 것이다.

이 집은 앞쪽의 ‘一’자형 행랑채와 뒤의 ‘H’자형 본채가 안마당을 중심으로 튼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본채 오른쪽 언덕 위에 위치한 사당은 1516년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본채는 안방과 대청을 중심으로, 왼쪽 날개채에는 부엌과 온돌방이 있고 오른쪽 날개채에는 곡식이나 물품을 보관하는 도장방과 사랑방이 있다. 본채에 사랑방을 두고 사랑방 뒤쪽에 도장방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보아, 이 집은 마을에 있는 여러 고택 중에서도 비교적 이른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갤러리

  • 디지털안동문화대전 설명을 토대로 그림. 확인 필요.

참고자료

  • 묵재고택, 디지털안동문화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andong.grandculture.net/andong/toc/GC02400793 -> 묵재 고택 관련 인물인 김종윤(金宗胤)은 자가 찬선(纘先)이고 호가 묵재(默齋)이며, 본관은 안동이다. 보백당(寶白堂) 김계행(金係行)의 사손(嗣孫)이다. 사마시에 합격하여 벼슬은 봉사(奉事)를 지냈으며, 문학과 행실이 뛰어났다. 대제학 김학진(金鶴鎭)이 묘명을 지었다. / 묵재 고택의 몸채는 ‘H’자형 평면이며 그 앞에 ‘ㅡ’자형 행랑채가 놓여져 튼 ‘ㅁ’자형을 이루었다. 몸채의 내정을 향하여 남면한 중앙부는 2칸으로, 우측 1칸은 앞뒤 통간(通間)의 온돌방이고 우측 1칸은 앞뒤 통간의 안대청이다. 안방의 좌측에 3칸이 넘는 장방형(長方形)의 부엌이 접하였고 그 앞에 온돌방 1칸이 설치되어 몸채의 좌익(左翼)을 이루었다. 안대청의 우측에는 좁은 통로(마루)를 가운데 두고 후방에 도장방 1칸이 놓였고, 전방에는 통간 온돌방·사랑방이 배치되어 우익(右翼)을 이루었다.(확인 어려움) 2통간의 사랑방 앞쪽 1칸은 원래 사랑 마루방이던 것을 온돌방으로 개조한 것이다. 이와 같이 몸채에 사랑 부분이 포함된 평면 구성은 동야 고택(東埜古宅)과 같은 형식을 보이고 있으나 묵재 고택이 사랑방 뒤쪽에 있는 도장방의 배치나 행랑채의 구성으로 보아 더 고식(古式)인 것으로 생각된다. 묵재 고택은 3량가의 간소한 집이지만 동자주(童子柱)의 윗부분을 비껴 깎고 그 위에 소로와 장혀를 휩싸서 바친 초각한 부재로 이루어진 대공과 ‘X’자형 받침 위에 ‘+’형으로 짜서 올린 부엌 상부의 대공은 주택 건축에서는 보기 드문 수법이다.
  • 묵재고택,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cbaCpno=2443700850000 -> 2015년 촬영사진(행랑채 초가지붕) / 사랑방 뒤쪽에 있는 도장방의 배치나 행랑채의 구성 등으로 보아 이 동네 주택 중에서 가장 오래된 집임을 알 수 있다.
  • [방문하기] 소산마을 비안공구택 옆에 있는 " 묵재고택 " 한번 가보기, youtube - 인생의 모험, https://www.youtube.com/watch?v=PaWJegwZl-Y -> 2018년 12월 촬영본(행랑채는 초가지붕), 고택 내부 구조도 촬영.
  • 묵재고택, 안동 관광 http://www.tourandong.com/public/sub4/sub3.cshtml?seq=318&page=23&searchKey=0&search= -> 소약산록에 터를 잡아 비안공구택의 동쪽에 이웃하여 동서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몸채는 H자 평면이며 그 앞에 一자 행랑채가 놓여져 튼 구자(口字)를 이루게 되었다. 몸채의 우측(동측) 언덕 위에는 사당이 세워져 있는데 몸채의 향과는 약간 각을 이루어 남향으로 배치되어 있다. 사당 앞 낮은 터에 세워져 있는 사당채는 근대의 것이다. / 사당은 정면3칸, 측면2칸으로 전면을 개방한 퇴칸 형식을 취한 3량 맞배지붕집이다. 툇보의 머리는 기둥에서 삼분두형으로 내밀고 있어 매우 건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어칸의 정면에는 두짝열개문이고, 양 퇴칸에는 폭이 넓은 외여닫이문을 주칸에 꽉 차게 달아놓아 특이한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사당 양측면은 고정광창으로 격자살 짜임으로 되어 있다. / 몸채에 사랑부분이 포함된 유형의 주택 중에서는 가장 원초적인 구성을 보이고 있다. 또 안대청 상부와 부엌 상부의 대공등은 특히 고식의 형태로 주택건축에서는 흔치 않는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