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솔밭(칠곡 매원마을)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동솔밭 洞(東)솔밭
Village Pine Field
Goto.png 종합안내판: 칠곡 매원마을



해설문

국문

동솔밭은 매원마을의 서쪽 경계로, 풍수지리상 우백호에 해당하는 소나무 숲이다. 18세기 중반 이원록의 3대손인 이계중을 비롯한 마을 주민들은 마을의 뒤가 허하면 큰 인물이 나지 않는다고 여겼다. 이에 소나무 20여 그루를 비보수*로 조성하였다. 비보수를 조성한 것은 풍수지리와 생태적 측면에서 완벽한 마을 공간을 구성하려는 행위이다. 비보수를 조성할 때에는 보통 팽나무를 심지만 이 마을에서는 소나무를 심었다는 점이 독특하다. 또한 하나의 뿌리에서 4개의 나무줄기(四松)가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 비보수(裨補樹): 길지 중에서 기가 부족한 곳에 나무를 한 그루 또는 여러 그루 심어 숲을 만들거나, 한 줄 또는 여러 줄을 줄지어 심어 조성한 숲.

영문

Village Pine Field

This grove of pine trees located in the northwest of Maewon Village was established in the mid-18th century by the village residents, who sought to improve the fortune of the village according to Korean feng shui principles. The western side of the village was considered weak compared to the eastern part, therefore preventing any outstanding descendants from being produced. Thus, some 20 pine trees were planted to strengthen the area’s energy. Groves planted to compensate for poor feng shui conditions typically consist of Japanese hackberries, so this grove is special in that pine trees were used. Also, notably, the pine trees in this grove are characterized by having four trunks grow from a single root.

영문 해설 내용

매원마을의 북서쪽에 위치한 이 소나무 숲은 18세기 중반 마을 주민들에 의해 비보숲으로 조성되었다. 마을 서쪽은 동쪽에 비해 지세가 허해서 이 때문에 큰 인물이 나지 않는다고 여겨졌다. 이에 마을 주민들은 소나무를 20여 그루 심어 기운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지세를 보완하기 위해 나무를 심을 때는 팽나무를 심는데, 이 마을에서는 소나무를 심었다는 점이 독특하다. 또한 숲의 소나무는 하나의 뿌리에서 4개의 나무줄기가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