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

구미 미륵당 석조미륵입상

Heritage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륵당 석조미륵입상
미륵당 석조미륵입상, 국가유산포털, 국가유산청.
대표명칭 미륵당 석조미륵입상
한자 彌勒堂 石造彌勒立像
주소 경상북도 구미시 장천면 오로리 86
지정(등록) 종목 경상북도 문화유산자료
지정(등록)일 1997년 9월 29일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수량/면적 1구
웹사이트 미륵당 석조미륵입상, 국가유산포털, 국가유산청.



해설문

국문

미륵당 석조미륵 입상은 미륵이 서 있는 모습을 돌에 조각한 상이다. 원래 장천면 오로리 고갯길에 있었으나 중앙고속도로 건설 공사를 하며 현재 위치로 옮겼다. 양식과 조각 수법으로 보아 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입상은 높이 285cm, 머리 폭 87cm, 어깨 너비 103cm이며, 화강암으로 만들었다. 원래 하나의 큰 돌을 깎아 만들었는데 머리 부분과 몸 부분이 절단되었다가 현재는 하나로 붙여 놓았다. 얼굴과 머리에는 나선형의 굵은 머리카락처럼 보이는 나발(螺髮)의 흔적이 있다. 불상 주변에 있던 여러 석재 유물은 경북대학교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영문

영문 해설 내용

미륵이 서 있는 모습을 나타낸 이 화강암 불상은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원래 오로리에 있던 미륵당이라는 건물 안에 모셔져 있었는데, 고속도로 건설 공사를 하며 지금의 위치로 옮겼다.

이 상은 높이 285cm, 머리 폭 87cm, 어깨 너비 103cm이다. 원래 하나의 큰 돌을 깎아 만들었는데, 머리 부분과 몸 부분이 절단되었다가 다시 붙여졌다. 머리에는 나선형의 굵은 머리카락처럼 보이는 나발의 흔적이 있다. 미륵당 주변에서는 여러 석재 유물이 함께 발견되었는데, 모두 경북대학교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참고자료

  • “경북 구미시 미륵당 석조미륵입상”, 사찰여행 전통사찰순례, 2021.05.09. https://nicep.tistory.com/16165123 → 최근 모습 확인할 수 있는 사진 게시된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