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의 진실 알리기 활동"의 두 판 사이의 차이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5.18민주화운동이 진행되던 당시, 군부에 의해 은폐되었던 상황을 외부로 알린 일련의 노력. 윤공희 대주교와 김수환 추기경에 의한 카톨...)
 
 
1번째 줄: 1번째 줄:
5.18민주화운동이 진행되던 당시, 군부에 의해 은폐되었던 상황을 외부로 알린 일련의 노력. 윤공희 대주교와 김수환 추기경에 의한 카톨릭계의 폭로, 위르겐 힌츠페터 등 외신 기자의 취재활동, 김창훈 한국 TBC 영상기자를 비롯한 한국기자들의 현장 촬영과 방영 시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5.18민주화운동 당시에는 그 진실이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철저하게 은폐되었다. 그러나 이들이 남긴 기록들은 5.18민주화운동을 역사적으로 연구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
*5.18민주화운동이 진행되던 당시, 군부에 의해 은폐되었던 상황을 외부로 알린 일련의 노력.
 +
* 윤공희 대주교와 김수환 추기경에 의한 카톨릭계의 폭로, 위르겐 힌츠페터 등 외신 기자의 취재활동, 김창훈 한국 TBC 영상기자를 비롯한 한국기자들의 현장 촬영과 방영 시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5.18민주화운동 당시에는 그 진실이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철저하게 은폐되었다. 그러나 이들이 남긴 기록들은 5.18민주화운동을 역사적으로 연구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
*참조 http://www.catho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54
 
[[분류:문맥항목/2023]] [[분류:이재열/2023]]
 
[[분류:문맥항목/2023]] [[분류:이재열/2023]]

2024년 1월 1일 (월) 11:29 기준 최신판

  • 5.18민주화운동이 진행되던 당시, 군부에 의해 은폐되었던 상황을 외부로 알린 일련의 노력.
  • 윤공희 대주교와 김수환 추기경에 의한 카톨릭계의 폭로, 위르겐 힌츠페터 등 외신 기자의 취재활동, 김창훈 한국 TBC 영상기자를 비롯한 한국기자들의 현장 촬영과 방영 시도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5.18민주화운동 당시에는 그 진실이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철저하게 은폐되었다. 그러나 이들이 남긴 기록들은 5.18민주화운동을 역사적으로 연구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 참조 http://www.catho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