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ifth column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The fifth column

기본 정보

이름 The fifth column
영문명 The fifth column
제작자명 최요안
종류 유채화
제작연도 2010년





정의 및 개요

특징

  • 화가 최요안은 1974년 전남 나주 출생으로 전남대학교 미술학과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동 대학원을 수료했다.
  • <The fifth column>은 패널에 신문을 콜라주한 작품이다. 곤봉을 든 군인이 시민으로 보이는 사람을 때리고 있는 그림인데 군인의 몸에는 사람들의 얼굴을 이어 붙였다.

최요안 작가노트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거의 모든 인류사회의 비극은 대체로 기득권을 쥔 특정 소수집단이 권력을 사유화하고 개인을 집단에 예속화하면서부터 시작된다. 한줌도 안되는 인간들의 사적 욕망으로 인해 역사가 뒤틀리고, 국민의 삶이 나락으로 떨어지며, 수없이 많은 생명들이 전쟁과 환란의 거대한 수레바퀴에 휘말려 이슬처럼 사라져간다.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개인의 삶과 운명이 타자에 의해 저당 잡혀있는 이 부조리한 현실…

끝없는 거짓말로 불안과 공포를 생산해내는 악랄한 정치와, 인간과 자연을 통째로 집어삼키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는 탐욕스러운 자본. 사람과 사람을 갈라놓고 증오와 갈등을 부추키는 종교와 각종 이데올로기. 그리고 그것에 굴복하고 동조하는 우리들 자신의 어리석음과 이기심, 비겁함과 나약함까지… 결국 이 모든 것들이 과거의 망령들을 다시 불러들이고, 이 시대 안에 보이지 않는 하나의 거대한 괴물을 만들어낸다. 본 작업들은 우리 안에 어슬렁거리는 괴물에 대한 포토몽타주이자 현실의 조각들을 이어붙인 세월의 기록이며, 우리를 낳고 우리가 만들어낸 세계에 대한 어두운 자화상이다.”(2016 개인전 팸플릿에서 발췌)

의미관계망



참고자료

Type Resource Title/Index URL
웹리소스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최요안 http://www.gwangjuart.com/bbs/board.php?bo_table=artist01&wr_id=106

Contextual Relation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Remark(Note)
The fifth column 최요안 The fifth column은 최요안의 작품이다
최요안 전남대학교 미술학과 최요안은 전남대학교 미술학과를 졸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