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학술연구

NO 링크 설명
1 한국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 웹사이트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등을 제공하며, 주제별 인기 자료 및 연구 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한국학술정보(KISS) 한국학술정보에서 운영하는 학술연구 웹사이트로, 발행기관 및 주제분류에 따른 논문 및 연구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3 DBPia 누리미디어에서 운영하는 학술연구 웹사이트로, 논문 외에 대중적인 연속간행물(잡지) 자료 또한 열람할 수 있습니다.
4 ScienceON(사이언스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운영하는 학술연구 웹사이트로 해외논문, 인공지능 기반 논문 요약 및 검색 로봇, 논문 타임라인 등의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한국학술지용인색인(KCI)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학술연구 웹사이트로, KCI 등재 및 등재후보 논문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전통문화 및 문화재 관련 서적 열람을 희망할 시, 대동문화재단 혹은 공공도서관 방문을 권장드립니다.

광주 유관 기관

NO 링크 설명
1 5.18민주화운동기록관 5.18민주화운동기록관 홈페이지 입니다. 기록물과 관련한 전자자료 총서, 영상기록 자료 등 기록보관소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2 광주광역시 역사민속박물관 발간물 광주광역시 역사민속박물관 자료마당(발간물) 페이지입니다.
3 광주문화재단 아카이브 열람신청 (재)광주문화재단의 아카이브 자료 열람 신청 페이지입니다.
4 광주시청각자료실 광주광역시의 시청각 자료를 아카이빙한 홈페이지입니다.
5 광주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에서 구축한 광주역사문화자원 아카이브 누리집으로, 광주 주요 역사문화자원이 스토리텔링 형식 및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6 광주폴리 (재)광주비엔날레에서 광주 폴리를 소개하는 홈페이지입니다.
7 디어마이광주 광주문화예술통합플랫폼으로, 현재 광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팀)과 예술상품, 문화행사 정보를 양방향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8 마을e척척광주 광주 마을 의제 등을 살펴볼 수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마을e척척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 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년 디지털 사회혁신 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아 개발하였습니다.
9 무등산웹생태박물관 무등산의 자연, 문화를 아카이빙한 홈페이지입니다.
10 사이버 광주읍성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에서 구축한 사이버 광주읍성 구축사업으로, 광주읍성과 관련된 기초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11 오월학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5.18민주화 운동 교육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12 인문도시 동구 온라인기록관 인문자원 기록화사업 등을 통해 동구가 제작한 다양한 발간물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13 호남문화DB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에서 호남의 역사문화자원을 발굴하여 콘텐츠화한 홈페이지입니다.
14 광산 iMap 광산구의 공공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사이트로, E-BOOK 페이지에서 광산구 소재 주요시설 및 문화재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15 디지털광주문화대전 광주광역시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포함한 정치, 경제, 사회의 변화, 발전상 등에 관한 정보를 집대성한 온라인 지식백과사전입니다.
16 광주광역시동구문화원 동구 소재의 문화프로그램 및 지역문화자원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17 광주광역시서구문화원 서구 소재의 문화프로그램 및 지역문화자원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18 광주광역시남구문화원 남구 소재의 문화프로그램 및 지역문화자원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19 광주광역시북구문화원 북구 소재의 문화프로그램 및 지역문화자원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20 광주광역시광산문화원 광산구 소재의 문화프로그램 및 지역문화자원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기타 참고

NO 링크 설명
1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 관련 공식 자료(명칭, 지정종목 등)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목포 근대역사문화자산 아카이브 목포시에서 구축한 근대역사문화 아카이브 누리집으로, 미디어위키의 항목 작성 및 정보 수집 사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근현대사아카이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근현대사아카이브 홈페이지 입니다.
4 지역N문화 한국문화원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전국 지방문화원 지역문화 콘텐츠 정보를 아카이빙 홈페이지입니다.
5 한국고전종합DB 한국고전종합DB는 고전번역서,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일성록, 한국문집총간 등 한국고전번역원의 사업 성과물을 담은 고전문헌 종합 데이터베이스입니다.
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80년부터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구축하기 시작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가 집필한 한국문화 집대성 대백과사전입니다.
7 공유마당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제공하는 공유저작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광주 관광 정보

NO 링크 설명
1 오매광주 광주광역시가 운영하는 광주 여행, 관광, 행사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누리집으로, 광주 내 주요 관광지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2 광주관광재단 광주 관광과 관련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비롯하여 테마별 관광지 정보, E-BOOK 등을 제공합니다.
3 광주광역시 동구 문화관광 광주광역시 동구 소재 문화관광 관련 정보입니다.
4 광주광역시 서구 문화관광 광주광역시 서구 소재 문화관광 관련 정보입니다.
5 광주광역시 북구 문화관광 광주광역시 북구 소재 문화관광 관련 정보입니다.
6 광주광역시 남구 문화관광 광주광역시 남구 소재 문화관광 관련 정보입니다.
7 광주광역시 광산구 문화관광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재 문화관광 관련 정보입니다.

스토리텔링 작문

NO 링크 설명
1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나라인포테크가 공동으로 개발한 한국어 맞춤법 및 문법 검사기로, 국내에서 가장 정확하고 상세한 맞춤법 검사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검색창에 '맞춤법 검사기' 입력 시 등장하는 네이버의 맞춤법 검사기로, 인지도 및 접근성이 높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3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입니다.
  •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의 경우, 서버가 불안정하여 접속이 불가한 상황이 발생하므로 사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사전을 함께 제공하는데, 고려대한국어사전과는 일부 단어에 대한 사전 등록 기준과 설명 등이 다르므로, 표준국어대사전을 기준으로 참고하길 권장드립니다.

경도 및 위도 검색

NO 링크 설명
1 웹툴 위도 및 경도 검색기 웹툴.com 제공 네이버, 카카오 지도 URL 입력 시, 위도와 경도 정보를 찾아주는 사이트입니다. URL은 주소창에서 복사하거나 지도에서 제공하는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2022. 7. 15.자 발송 PPT 자료 참조) 구글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때 참고하셔요.
2 지리 좌표 검색 위도와 경도를 가장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위도, 경도 검색 위치를 검색한 다음 해당 위치가 표시된 마커 바로 옆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지도 위에 위도와 경도가 표시됩니다 .
4 구글맵에서 좌표찾기 구글 지도에서 좌표를 찾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