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개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_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문서를 비움)
(태그: 비우기)
 
1번째 줄: 1번째 줄:
==1. 관계성 제작==
 
  
관계성 제작에 관하여 우선 어떠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고민했다. 영화티켓조는 총 6개의 시대로 분류하여 각 3개의 영화를 조사하였고 이에 따라 관계성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역사적 사건과의 연관성을 파헤치는 주제를 선정한 만큼 해당 영화의 배경이 되는 사건과, 그 배경이 되는 사건이 발생한 정부를 기준으로 잡았다. 이때 정부에게 적대적일 수도 있고, 우호적일 수도 있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서로 같은 정부 내에서 발생한 사건을 다룬 영화들도 있었고, 같은 사건을 통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한 영화도 존재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고민을 한 뒤 다음과 같은 관계성을 정리하게 되었다.
 
 
1. 은 -와 같은 정부에 해당한다.
 
설명: 배경사건이 같은 정부 시기에 발생한 영화들을 나타낸다.
 
 
2. 은 -와 같은 사건을 다룬다.
 
설명: 같은 역사적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영화들을 나타낸다.
 
 
3. 은 -정부와 우호적이다.
 
설명: 정부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한 내용을 담았을 때 이 관계로 나타내었다.
 
 
4. 은 -정부와 적대적이다.
 
설명: 정부와 적대적 관계를 가진 내용을 담았을 때 이 관계로 나타내었다.
 
 
5. 은 -를 배경으로 만든 영화이다.
 
설명: 영화가 어느 실제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했음을 나타낸다.
 
 
6. 은 -때 일어난 사건이다.
 
설명: 역사적 사건이 어느 정부 당시에 일어났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가장 어려웠던 점은 모든 영화를 위와 같이 분석하는 것이었는데, 각 팀원들마다 정부와의 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영화도 있었고, 조사가 부족했던 영화도 존재하였다. 또한 일제강점기 같은 경우 시기를 나누기가 애매하여 여러번 피드백을 통해 수정했던 점이 있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관계성을 훌륭하게 분류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 2. 기획의도 작성 ==
 
 
또한 기획의도를 작성함에 있어서 '여러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라는 의의를 제시하였다. 또한 우리 조가 영화티켓조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각자 조사한 영화를 티켓에 가격을 매기는 방식으로 평가를 하는 아이디어를 냈다. 평가 기준은 얼마나 시대를 잘 반영했는지, 얼마나 실제 사건과 유사한지, 그리고 영화 자체의 완성도도 있다. 이를 0원에서 10만원 사이로 가격을 측정하여 보는 재미도 높이며 직관적으로 영화에 대한 평가가 잘 와닿도록 하는 것이 중간고사 이후의 목표이다.
 

2022년 11월 3일 (목) 12:54 기준 최신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