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우리

dh_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스코트 소개

해우리

해우리는 '해'와 '우리'의 합성어로, '해처럼 밝은 우리 양천구'라는 뜻을 가진다. 애완견인 노리치 테리어를 모티브로 양천구의 지도 모양을 최대한 반영했다. 밝고 활기찬 얼굴과 늠름한 포즈로 양천구의 밝은 이미지와 미래를 형상화하였고 쫑긋한 귀는 양천구민들과의 열린 소통을 의미하며, 위로 솟은 풍성한 꼬리는 양천구의 밝고 활기찬 문화와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지자체와의 관련성

지차제 소개

현대적 전시관과 문화관이 함께 있는 곳으로는 목동에 1998년 개관한 양천문화회관이 있다. 지하 2층, 지상 4층의 연면적 12,563㎡ 규모로 각종 공연, 영화 상영, 기획 전시회, 강연 등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평생학습지원센터는 청소년을 위한 영화, 인터넷 부스 등이 있어 청소년들의 건전한 만남의 장으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양천문화원은 1997년 개설되어 문화유적탐방, 우수영화상영, 교양강좌 개설 등의 문화사업과 전통문화축제 등의 행사를 주관하고 있으며, 웅변대회, 음악회, 사생대회 등의 문화행사도 개최하고 있다.

영화관으로는 7개 상영관을 갖춘 극장 CGV가 목동 현대백화점 내에 있으며, 공연장은 양천문화회관과 청소년회관에 대공연장이 있고, 야외공연장으로 목동의 파리공원, 신정동의 양천공원과 계남공원에서 무대행사와 마당놀이 등이 펼쳐진다. 이 외에도 목동에 SBS방송국, CBS방송국과 한국방송진흥원, 한국통신정보전산센터에도 공연장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신월동의 청소년문화센터, 목동의 청소년수련관 등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체험학습과 놀이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종합전시관의 기능을 하는 곳으로는 목동에 1998년 개관한 양천문화회관을 비롯하여 청소년회관, 양천문화원 등이 있다.

양천구에 있는 공원은 목동에 목마공원·파리공원·오목공원·목동공원·달마을공원·용왕산공원이 있으며, 신정동에는 양천공원·신트리공원·계남공원·칼산공원이 있다. 신월동에는 신월공원·독서공원·오솔길공원·한울공원·양지공원·곰달래공원 등이 있으며, 각종 체육시설과 공연장 등 쉼터를 제공하고 있다. 안양천에는 생태공원을 만들어 인라인스케이트장, 자전거도로, 산책길 등을 조성하였다. 1999년 개장된 목동의 자연학습장에서는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식물을 심은 자생식물원, 원예종으로 외국에서 건너와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원예식물원, 덩굴을 뻗어 살아가는 덩굴식물원, 우리들이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농작물을 심은 농작물원, 각종 장미를 종류별로 식재한 장미원 등으로 구분하여 식재하였으며, 연중 무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전통문화 행사로는 매년 음력 정월대보름날에 안양천 둔치에 주민들이 모여 제기차기, 팽이치기, 달집태우기, 강강수월래, 다리밟기, 활쏘기 등 다양한 행사를 양천문화원의 주관하에 개최하고 있다.

마스코트에 반영된 지자체 특징

양천구

양천구의 지도 모양은 강아지 모양으로, 해우리는 그러한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양천구는 반려견 친화 지자체이다. 양천구는 안양천 가족 정원을 재정비하여 잔디마당, 어린이 물놀이장, 반려견 쉼터, 데크 휴게공간, 장미정원 등을 새롭게 조성했다. 특히 잔디마당 바로 옆에는 중, 소형견을 위한 반려견 쉼터가 있어서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기 좋다. 또한, 애견 카페 멍은 반려견을 걱정 없이 위탁할 수 있는 곳이다. 견주가 반려견과 함께 가는 카페부터 위탁장소인 반려견 유치원과 호텔 형태로 운영된다. 그 외에도 반려견과 함께 갈만한 오목교역 근처 카페로는 카페 아리네와 카페 히든을 추천한다. 모두 반려견과 함께 입장이 가능하다. 해우리는 그러한 특성을 잘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