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dh_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스코트 소개

경기도남양주시.jpg
정약용

지자체와의 관련성

지차제 소개

경기도 동북부의 시. '남양주'는 1980년 양주군 남쪽 지역이었던 남양주가 양주군에서 분리되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도농복합시로 미금시와 남양주군을 통합해 지금의 남양주시가 되었다. 동쪽은 가평군과 양평군, 서쪽은 서울특별시 노원구와 구리시, 남쪽은 광주시와 하남시, 북쪽은 의정부시, 포천시와 접해있다.

인구가 70만이 넘었지만 구는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 일반구 설치를 못하고 있는 이유는 정부의 행정구역 단순화 방침으로 인해 승인이 어렵기 때문이다. 시에서 3개구로 분구할 계획을 가지고 행정자치부에 승인을 요청했지만 '3개구가 있는 시들의 인구가 모두 70만 이상이다'라며 거절했다. 결국 구 대신 2015년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책임읍면동제를 도입하기로 했는데, 정부에서 다시 책임읍면동제를 폐지하고 말았다. 2018년 하반기에 행정구역 실무편람에서 일반구 설치 기준이 완화되면서 다시금 구 신설 가능성이 생긴 상황이지만 딱히 당장 진행할 의사는 없다. 시는 왕숙신도시 개발이 진행되는 시점에 3-4개구 분할을 계획하고 있다.

마스코트에 반영된 지자체 특징

  • 정약용(丁若鏞, 1762년 ~ 1836년)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실학자·저술가·시인·철학자이다. 본관은 나주, 아명은 귀농(歸農), 자는 미용(美庸), 호는 다산(茶山)·사암(俟菴)·탁옹(籜翁)·태수(苔叟)·자하도인(紫霞道人)·철마산인(鐵馬山人)·문암일인(門巖逸人), 당호는 여유당(與猶堂)이며, 시호는 문도(文度)이다. 2012년, 다산 탄생 250주년을 맞아 '2012년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