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 내러티브와 OST 내러티브의 상관성

dh_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사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서사 내러티브란 드라마나 영화 등의 시나리오가 존재하는 작품 안에서 분위기를 형성하고 후에 일어날 사건을 암시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구조적 방식을 의미한다. 서사 내러티브는 대사, 표정 연기, 액션, 영화적 장치, 음악까지 작품 전반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사건을 암시하는 역할을 하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OST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OST 내러티브란 드라마나 영화 등의 시나리오가 존재하는 작품 안에서 주로 또다른 내러티브의 요소들과 결합하여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사건을 암시하는 역할을 주로 맡는 내러티브이다. 관객에게 기억에 남는 영화가 되는지 아닌지의 여부 역시 OST 내러티브가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OST 내러티브의 주 기능은 무엇인가

등장인물의 생각을 대사가 없거나 장면이 없어도 상황을 설명해준다는 것이 첫번째 주 기능이며, 배경을 채워주는 역할이 두번째 주 기능이다. 이러한 OST 내러티브의 경우 한 편 안에 내용이 끝나는 영화 속에서 그 역할이 더욱 돋보인다.

영화 속 OST의 사용

영화 음악은 해당 작품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바탕으로 특정 부분에 의도적으로 암시를 하기 위해 배치된 기호장치이다. 영화 감독은 의도에 따라 극의 전개와 반대되는 멜로디나 가사를 사용할 수도 있고 모호한 분위기를 이끌 때에 OST를 사용하기도 한다. 영화에서 음악은 감독의 의도가 완전히 반영되는 하나의 요소이므로 시대마다, 감독마다, 장르마다 목적에 따라 사용될 음악이 결정된다.

서사 내러티브와 OST 내러티브는 어떤 관계인가

OST와 같은 영화 음악은 크게 관객들이 감성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경음악으로써 종속적 기능과 영화의 전반적인 서사가 맺는 본질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대위법적 기능으로 구분된다. 영화 음악은 두 서사 모두와 높은 긴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영화에서 내러티브를 이용하여 사건의 인과관계를 구성하며 서사의 구조화를 이끌어내는 것처럼 OST 또한 멜로디를 가지고 인과관계를 맺는 하나의 내러티브로 작동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OST와 같은 영화 음악은 제작자의 의도에 의해 특정 위치 또는 시점에 배치되기에 가사, 멜로디, 상황과 잘 어우러지는 가수의 목소리 등을 통해 영화의 내러티브를 더 매력적으로 바꿀 수 있다. 요약하여 말하자면 서사 내러티브와 OST 내러티브는 서로를 더 돋보이게 만들어줄 수 있는 상보적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화성. (2018). 영화 서사 내러티브와 OST 내러티브의 상관성 연구-영화<가을우체국> 메인 타이틀곡을 중심으로-. 문화와 예술연구, 11(), 159-192.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943410&cid=43667&categoryId=43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