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키
마스코트 소개
부키(BOOKEY)는 북구의 구조(區鳥) 수리부엉이를 형상화한 캐릭터로 안경산업특구의 상징성을 살린 대표새의 모습을 상징하며 수리부엉이의 ‘ㅂ’과 북구의 ‘ㅂ ’ 의 초성을 인용하여 친근하게 부르기 쉽게 이름을 지었다.
지자체와의 관련성
지차제 소개
대표적인 문화시설로는 경북대학교 박물관과 칠성 2가에 입지하고 있는 오페라하우스를 들 수 있다. 그 외 위락 관광시설로는 근린공원, 어린이공원이 있다. 그 중에서 복현동의 들샘공원에는 폭포와 정자, 놀이터, 오솔길, 거북바위 등의 각종 시설물이 갖추어져 복합휴식공간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구암동 운암지 수변공원은 저수지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환경친화적인 조경으로, 노원2동의 해바라기공원은 현대적 감각의 조형미로 인접 주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침산동 오봉산에 조성된 침산공원은 자연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살린 휴식공간과 산책로, 운동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그 중에서 오봉폭포는 주민의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 관음동의 관음공원, 구암동의 칠곡3지구 1호 근린공원, 동천동의 동천공원, 지하철 대구역 광장, 금호강 둔치의 자전거길 등도 역시 중요한 주민쉼터로 활용되고 있다.
북구는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체육시설이 집중적으로 입지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설로는 대구시민운동장을 들 수 있다. 대구체육의 요람이라고 할 수 있는 대구시민운동장은 고성3동에 입지하고 있다. 야구장, 시민체육관, 테니스장, 씨름장, 보조경기장이 함께 갖추어져 있다.
1948년 4월 20일 종합경기장으로 개장한 야구장은 1981년 2월 완공되었으며, 2015년까지 프로야구팀 삼성 라이온즈의 홈구장이었다. 특히 시민운동장에 입지하고 있는 대구실내빙상장은 대구에서 유일한 실내빙상경기장이다. 산격동에 입지하고 있는 대구실내체육관은 5,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다. 그 외 복현2동, 산격동, 관음동 등 11개 동에 체육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지역축제로는 지하철 1호선의 개통을 축하하고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1998년부터 개최되어 대구 지역의 대표적 시장축제로 뿌리내리고 있는 ‘칠성종합시장축제’를 들 수 있다. 그리고 ‘섬유패션축제’는 세계 최대의 섬유산지이며, 섬유패션의 특화된 대구를 알리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 산격동의 EXCO, 한국패션센터, 문화예술회관을 중심으로 매년 봄(3월), 가을(11월) 두 차례에 걸쳐 열리고 있다. 봄에는 국제섬유박람회(PID)와 연계하여 대구컬렉션, 한복패션쇼가 개최되며, 가을에는 국제패션페어, 전국대학생패션쇼, 전통문양텍스타일공모전 등이 개최된다.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는 9∼10월경 ‘국제오페라축제’가 열리며, 매년 10월 중에는 ‘북구문화예술제’가 개최되고 있다.
마스코트에 반영된 지자체 특징
대구는 세계 3대 안경 생산지이며 완제품과 각종 안경 부품을 생산하는 540여 개 업체가 북구산업단지 등에서 국산 안경테 85%를 생산하는 등 우리나라 안경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안경산업특구 내에 있는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은 해외 바이어와의 상담, 기술 개발, 홍보 지원 등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안경 산업체의 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연구개발본부는 안경제품 연구·기술지원·디자인 개발 업무, 기업지원본부는 대구국제안경전[DIOPS] 등 전시 지원·기업 지원·마케팅 업무를 담당한다. 부키는 해당 특징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