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이랑 명이

dh_edu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스코트 소개

경기도광명시.jpg

지자체와의 관련성

지차제 소개

경기도의 시.

북부와 동부는 각각 서울특별시 구로구와 금천구, 남동부는 안양시, 북서부는 부천시, 남서부는 시흥시와 접한다.

도내에서는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와 같이 경기 서부로 분류되나, 정작 생활권으로 보면 경기도보다는 서울, 특히 영등포권의 지역색이 더 강한 도시. 영등포권의 역사적 전신 중 하나인 조선 시대 시흥군 중 서울에 편입되지 않은 지역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구 시흥군의 계승 의식은 없다시피한데, 현대에 서울 편입을 염두에 두고 개발(이른바 개봉 60만 단지)되어 도시 꼴을 갖추게 되었으며, 그 전에는 강 갈대밭 건너 바로 옆에 읍내, 그리고 그 읍내 너머에 시내가 있는 작은 마을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광명 시가지가 처음 형성될 무렵 이 도시 사람들은 서울시민이 될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시 승격 전후의 신문기사, 1980년대 지리지, 인터넷 향토백과, 1991년판 광명시지, 광명동·철산동지(광명시청 편저) 등 각종 향토사료에서 알 수 있다. 그러나 위성도시 육성정책으로 인해 서울 편입이 좌절되고 1981년에 경기도 산하의 시로 승격했으며, 광명시 승격에 실망한 광명주민들이 서울 편입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경기도의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도 딱히 광명시청에서 시흥군의 계승자로서의 성격을 강조하지도 않았다.

안양천을 경계로 서울과 인접해 있는 곳에서는 하천 정비사업이 이루어지기 전 과거 뱀처럼 구불구불했던 강 모양을 따라 시도 경계가 나뉘어 있었다. 그러다가 안양천이 직선으로 정비되면서 현재는 강 건너 광명시 안에 강 옆으로 자그마한 땅만 서울시로 되어 있다거나 반대로 서울시 안에 광명 땅 조각이 들어와 있는 재미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아파트 단지 중에서도 바로 옆에 붙어 있음에도 서울과 광명이 나뉘며 가격 차이도 크다.

마스코트에 반영된 지자체 특징

광명시 이름이 반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