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자비원

biguni
이동: 둘러보기, 검색
  • 사찰명 : 해인사(海印寺) 자비원(慈悲院)
  • 주소 :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352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치인5길 118)

해인사 자비원은 대한불교조계종 전국비구니회에서 운영하는 노인복지시설로서 무료 요양원과 유료 양로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법인 전국비구니회해인사자비원은 대한불교조계종의 종지종풍을 봉대하고 자비보살행을 실천하고자 1996년 5월 설립되어 20여 년간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아동복지 등 다양 한 분야에 걸쳐 자비를 실천한다.
해인사자비원(임대주택)은 1999년 사회복지법인 가야산실버타운으로 출발하여 비구니승려복지의 공동주거지로 선재동 보현동 문수동 각 18가구 총 54가구로 되어있으며 부대시설로 해인사자비원(공동주거) 광명선원은 해인사에 결계신고를 하고 스님들의 수행도량 및 기도처가 되고 있다. 또한 공양간은 매주 6일간 공양을 준비하여 거주하시는 스님들의 건강과 안락한 심신을 위해 식단관리를 통한 영양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필요한 스님들에게는 소일꺼리로 자그마한 텃밭을 제공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가야산 자락의 맑은공기를 마시며 하는 포행코스 및 조용한 산사의 생활을 원하시는 스님들의 발걸음을 기다리고 있다. 노인복지를 그 중심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전국비구니회 해인사자비원은 늘어나는 노인 인구 등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며, 불교의 동체대비(洞體大悲) 정신을 구현하고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육문스님 해인사 자비원
- 연합뉴스(2003.5.22) <종교소식> 해인사자비원 개원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