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 Workshop 20201008 발표문 작성 예시

DHLab
이동: 둘러보기, 검색

DH Workshop


디지털 원어민 세대의 한문고전 교육을 위한 동양고전DB 모델 개발 연구

김현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 교수)


연구 개요

연구 목적

전통문화연구회에서 운영하는 동양고전종합DB는 책으로 출판된 한문고전번역서의 텍스트를 온라인 상에서 검색하고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서, 시간·공간의 제약 없이 동양 고전의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방식의 정보화는 어디까지나 매체의 전환을 위주로 한 것이며, 그 매체에 담긴 콘텐츠의 내용을 디지털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아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텍스트가 서로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거나, 내용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 유관한 참고자료를 찾는 일은 모두 그 데이터베이스 밖에서 별도의 일로 수행해야 한다.

21세기 데이터 시대의 디지털 저작물은 텍스트(text)뿐만 아니라, 그 텍스트 속의 文脈(context)도 데이터로 기록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의미 있는 지식을 보다 넓고 깊게 탐구할 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진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저작물은 교육이나 연구를 위한 문헌 자료로서의 역할을 넘어서서 교육·연구활동을 수행하는 무대이자 환경의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는 전통문화연구회의 동양고전 데이터베이스가 그와 같은 미래형 디지털 저작물로 진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새롭게 구성되어야 하며, 그러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할 편찬 과제가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

현재의 동양고전종합DB는 『論語』의 경문과 주석문, 번역문 텍스트를 전통적인 편제에 따라 순차적인 텍스트로 제공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강구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이 텍스트를 독자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편성해서 볼 수 있게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텍스트 속의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시맨틱 데이터베이스(Semantic Database, 의미 기반 데이터베이스)이다.

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할 시맨틱 데이터베이스의 구현을 위해서는 텍스트 속의 중요한 의미 요소에 대한 정보를 식별하고, 그 요소들 사이의 의미론적 연관관계를 데이터로 기술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論語』 경문 텍스트 속에서 ‘인명’, ‘지명’, ‘역사적·사상적 개념어’, ‘문헌 전거’ 등의 정보 요소를 추출하고, 이 요소들 사이의 의미론적 연관관계를 기계가독형 텍스트의 표준 문법이라고 할 수 있는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문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論語』 경문 속 정보 요소의 데이터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論語』 경문 시맨틱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모델을 제시하였다. .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본 연구를 통해 강구한 한문고전 시맨틱 데이터베이스 구현 방법론과 활용 전략은 전통문화연구회의 동양고전종합DB를 ‘디지털 원어민 세대의 한문고전 교육을 위한 교육 환경’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며, 전통문화연구회의 정보화 분야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테스트 베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논문 목차

Ⅰ. 서론
Ⅱ. 동양고전종합DB의 개선 과제와 발전 방향
	1. 동양 고전 정보화 사업의 개선 과제
	2. 데이터 시대의 고전 정보화 사업 추진 전략
Ⅲ. 시맨틱 논어(論語) 데이터베이스 구현 전략
	1. 『論語注疏』의 텍스트 편찬 체제
	2. 『論語注疏』의 지식 요소
Ⅳ. 시맨틱 논어(論語) 데이터베이스 온톨로지 설계
	1. 온톨로지란 설계의 기본 방향
	2. 클래스(Class) 및 속성(Attribute: Datatype Property) 설계
	3. 관계성(Relation: Object Property) 설계
Ⅴ.  시맨틱 논어(論語) 데이터베이스 구현
	1.  시맨틱 데이터 편찬 
	2.  시맨틱 논어(論語) 데이터 시각화
Ⅵ. 시맨틱 동양고전종합DB와 漢文 古典 敎育 
Ⅶ. 결론

발표 자료 (PDF Download)


Pdf-icon.png 디지털 원어민 세대의 한문고전 교육을 위한 동양고전DB 모델 개발 연구
※ 인문정보학 FTP 서버의 /DhLab/2024/학위논문중간발표 폴더에 pdf 파일(ppt 파일을 pdf 파일로 export)을 저장하고, 위와 같이 호출하면 됩니다.

시맨틱 데이터 구현 예시

  • 孔子 제자들의 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