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류씨 세계 (해독)

DHLab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본 기사의 해독문 초안 작성자는 이민호입니다.

원문 중 옛 한글의 경우 웹브라우저 및 시스템의 문자세트(character set) 표현상 한계로 인해 표시가 불완전할 수 있으며, 각 내용상의 사소한 교정은 별도의 언급 없이 적용하였습니다.


원문과 해석문

원문 해석문
豊山柳氏 풍산류씨
풍산뉴시세계(豊山柳氏世系) 풍산류씨세계
一世 일셰 휘(諱) 졀(節) 호쟝(戶長) 시조부지(始祖不知) 호장은 녯 경ᄐᆡ위(卿大夫)니 이졔 향니(鄕吏) 아니라 1세 성명은 류절, 호장, 시조는 알 수 없다. 호장은 옛날의 공경대부이니 요즘의 향리가 아니다.
二世 이셰 휘 돈승(敦升) 호쟝 2세 성명은 류돈승 호장.
三世 삼셰 휘 졍장(挺莊) 호쟝 부인(夫人) 평산강씨 [1] 3세 성명은 류정장, 호장. 부인은 평산강씨이며 부친은 강주.
四世 ᄉᆞ셰 휘 ᄇᆡᆨ(伯) 진ᄉᆞ(進士) 고려 츙열왕됴(忠烈王朝) 경인(庚寅)의 은ᄉᆞ급졔(恩賜及第)ᄒᆞ시다 부인 평산유씨(平山庾氏) 부(父) 을과(乙科)금졔 익(益) 조(祖) 국학진ᄉᆞ(國學進士) 츙ᄌᆞ(仲資) 증조(曾祖) 검교군긔감(檢校軍器監) 량(諒) 일ᄌᆞᄉᆞ녀(一子四女) 4세 성명은 류백, 진사, 고려 충열왕 경인년(1290)에 은사급제[2]하였다. 부인은 평산유씨이며, 부친은 을과에 급제한 유익, 조부는 국학진사인 유충자, 증조부는 검교군기감 유량이다. 1자4녀를 두었다.
五世 오셰 휘 난옥(蘭玉) 즁ᄉᆞ마징ᄉᆞ랑(中司馬徵仕郞) 도렴서령(都染署令) 안호젹(按戶籍)ᄒᆞ니 평창혀령(平昌縣令)ᄒᆞ시다 부인 봉화뎡씨(奉化鄭氏) 부 양셔령동졍 [3] (良醖令同正) 홍셩(洪成) 조 듀부동졍(注簿同正) [4]증조 검교군긔감(檢校軍器監) 교쥰(喬峻) 삼ᄌᆞ일녀(三子一女) 5세 성명은 류난옥, 중사마징사랑, 도렴서령을 지냈다. 호적을 살펴보니 평창현령을 역임하셨다. 부인은 봉화정씨이며, 부친은 양서령동정인 정홍성이고, 조부는 주부동정을 지내셨고, 증조부는 검교군기감 정교준이다. 3자1녀를 두었다.
六世 뉵셰 휘 보(葆) 검교 례빈경(禮賓卿) 츄봉봉익ᄐᆡ우판도판셔(追封奉翊大夫版圖判書) 부인 거졔변씨 [5]부 낭쟝(郎將) 윤쳥(允淸) 조 군긔감 슉(淑) 증조 급졔(及第) 졍(挺) 이ᄌᆞ일녀(二子一女) 6세 성명은 류보, 검교, 예빈경을 지냈고 봉익대부, 판도판서에 추증되었다. 부인은 거제반씨이며, 부친은 낭장 반윤청, 조부는 군기감 반숙, 증조부는 과거급제한 반정이다. 2자1녀를 두었다.
七世 칠셰 휘 종혜(從惠) 입아죠(入我朝) 가션ᄐᆡ우(嘉善大夫) 공죠젼셔(工曹典書) 풍산(豊山) 향니 [6]로부터 비로소 ᄯᅥ나 하회(下回)예 거ᄒᆞ시다 젼부인(前夫人) 양량군부인임씨(襄陽郡夫人林氏) 부 급졔 원길(元吉) 조 듀 [7] 일ᄌᆞ(一子) 후부인(後夫人) 영가군부인권씨(永嘉郡夫人權氏) 부 군소감 [8](軍少監) 듀 [9] 조 쳔긔(天器) 증조 셩우(星祐) 무후(无后) 7세 성명은 류종혜, 조선 가선대부, 공조전서를 역임했다. 풍산 상리에서 비로소 떠나 하회에 거주하였다. 전부인은 양양군부인임씨이며, 부친은 급제한 임원길, 조부는 임주이고, 1자를 두었다. 후부인은 영가군부인권씨이며, 부친은 군소감 권계, 조부는 권천기, 증조부는 권성우이다. 자녀는 없었다.
八世 팔셰 휘 홍(洪) 셰죵죠(世宗祖) 좌군ᄉᆞ졍(左軍司正) 홍무계츅(洪武癸丑) ᄉᆡᆼ 무인(戊寅) ᄉᆞ월 이십이일 졸ᄒᆞ시니 향년(享年)이 팔십뉵이라 젼부인 일션김씨(一善金氏) 부 진ᄉᆞ(進士) 증(贈)을 호조참의(戶曹參議) 관(琯) 조 동면도감(東面都監) 은유(恩宥) 증조 급졔 광위(光衛) 외조 봉션ᄐᆡ우(奉善大夫) 소부소윤(少府少尹) 인동(仁同) 유인귀(兪仁貴) 일ᄌᆞ일녀 후부인 창영조씨(昌寧曹氏) 부 보승별쟝(保勝別將) 샹보(尙保) 조 가션ᄐᆡ우(嘉善大夫) 강계좌익병마ᄉᆞ 판희쥬ᄉᆞ(江界左翊兵馬使判熙州事) 신츙(信忠) 증조 찬화공신벽샹삼한삼듕ᄃᆡ광좌졍승(贊化功臣壁上三韓三重大匡左政丞) 하셩부원군(夏城府院君) 양평공(襄平公) 익쳥(益淸) 외조 봉승지위쥬ᄉᆞ [10] ᄉᆞᄌᆞ금어ᄃᆡ겸권농방어ᄉᆞ(賜紫金魚袋兼勸農防禦使) 영쳔(永川) 니즁영(李仲榮) 뉵ᄌᆞ일녀 8세 성명은 류홍, 세종조에 좌군사정을 지내셨다. 홍무계축(1373)에 태어나 무인(1398)에 돌아가시니 향년 86세였다. 전부인은 일선김씨이며, 부친은 진사로 호조참의에 추증된 김관이고, 조부는 동면도감 김은유, 증조부는 급제한 김광위, 외조부는 봉선대부 소부소윤을 지낸 인동 유인귀이다. 1자1녀를 두었다. 후부인은 창녕조씨이며, 부친은 보승별장 조상보, 조부는 가선대부, 강계좌익병마사, 판희주사 조신충, 증조부는 찬화공신벽상삼한삼중대광좌정승, 하성부원궁, 양평공 조익청이다. 외조부는 봉승지위주사, 사자금어대 겸 권농방어사를 지낸 영천 이중영이다. 6자1녀를 두었다.
九世 구셰 휘 소(沼) 영낙갑진ᄉᆡᆼ(永樂甲辰生) 긔(忌)은 시월 십칠일 션략쟝군(宣略將軍) 츙무위(忠武衛) 부호군(副護軍) 증(贈)을 통훈ᄐᆡ우(通訓大夫) ᄉᆞ복시졍(司僕寺正) 슉부인안동권씨(淑夫人安東權氏) 부 평챵군사(平昌郡事) [11] 조 도관찰(都觀察) 공경공(恭敬公) 희 [12] 외조 니죠졍낭(吏曹正郞) 힁ᄒᆡ(興海) ᄇᆡ소(裵素) 긔(忌)ᄂᆞᆫ ᄉᆞ월 ᄉᆞ일 니ᄌᆞ일녀 9세 성명은 류소, 영락갑진(1424)에 태어났다. 기일은 10월 17일이다. 선략장군, 충무위부호군을 지냈고, 통훈대부, 사복시정에 추증되었다. 부인은 숙부인안동권씨로, 부친은 평창군사 권옹, 조부는 도관찰 공경공 권화이다. 외조부는 이조정랑을 지낸 흥해 배소이다. 기일은 4월 4일이며, 2자1녀를 두었다.
十世 휘 ᄌᆞ온(子溫) ᄌᆞ(字)ᄂᆞᆫ 직니(直而) 경ᄐᆡ계유ᄉᆡᆼ(景泰癸酉生) 홍치임슐(弘治壬戌) 졍월 십일 졸ᄒᆞ시니 향년이 오십이라 셩화갑외(成化甲午)의 진ᄉᆞ 창원교슈(昌原敎授) 증(贈)을 쟝헌ᄐᆡ우 [13] 니조판셔(吏曹判書)ᄒᆞ다 졍부인안동김씨(貞夫人安東金氏) 부 ᄃᆡ사셩(大司成) 계ᄒᆡᆼ(係行) 호(號)을 보ᄇᆡᆨ당(寶白堂) 조 현감(縣監) 삼근(三近) 증조 봉예(奉禮) 혁(革) 외조 형감 [14] 니쳔(利川) 셔운(徐運) 긔ᄂᆞᆫ ᄉᆞ월 이일 ᄉᆞᄌᆞᄉᆞ녀 ○녀 김광복(金光復) 안동인(安東人) 부 현감 극ᄒᆡ(克諧) 녀 니덕쟝(李德璋) ᄌᆞ 공권(公權) 녀 댱호겸(張好謙) ᄌᆞ 공셕(公奭) 녀 뎐응방(全應房) ᄌᆞ 공계(公季) 10세 성명은 류자온, 자는 직이, 경태계유(1453)에 태어났다. 홍치임술(1502) 1월 10일에 돌아가시니 향년 50세였다. 성화갑오(1474)에 진사시에 합격하였고 창원교수를 지냈다. 자헌대부,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부인은 정부인안동김씨이며, 부친은 대사성 김계ᅙᅢᆼ으로 호는 보백당이다. 조부는 현감 김삼근이며, 증조부는 봉례를 지낸 김혁이다. 외조부는 현감을 지낸 이천 서운이다. 기일은 4월 2일이며 4자4녀를 두었다. 장녀는 김광복에게 출가했다. 김광복은 안동인으로 부친은 현감 김극해이다. 차녀는 이덕장에게 출가했다. 차남은 류공권이다. 삼녀는 장호겸에게 출가하였다. 3남은 류공석이다. 4녀는 전응방과 혼인하였다. 4남은 류공계이다.
十一世 십일셰 휘 공댝(公綽) ᄌᆞᄂᆞᆫ 유재(裕哉) 셩화신츅(成化辛丑) 팔월 이십칠일 ᄉᆡᆼᄒᆞ시고 가졍긔미(嘉靖己未) 오 [15] 이십뉵일 졸ᄒᆞ시니 향년이 칠십구라 통훈ᄐᆡ우(通訓大夫) 간셩군슈(杆城郡守) 증을 슝녹ᄐᆡ우(崇祿大夫) 의졍부좌찬셩겸판의금부ᄉᆞ(議政府左贊成兼判義禁府事) 졍경부인연안니씨(貞敬夫人延安李氏) 부 갑산교슈(甲山敎授) 증을 니조참의(吏曹參議) 형예(亨禮) 조 직강(直講) 증을 팔교 [16] 슉황(淑璜) 증조 판관 증을 찬셩(贊成) 연셩부원군(延城府院君) 말졍(末丁) 외조 직쟝(直長) 남양(南陽) 홍ᄌᆞ형(洪自亨) 셩화갑진(成化甲辰) ᄉᆡᆼ 졍덕무인(正德戊寅) 구월 이십일일 몰ᄒᆞ시 이ᄌᆞ이녀 녀 김홍셕(金弘錫) 참봉(參奉) 부 현영(縣令) 삼(參) 녀 이몽운(李夢雲) 참봉 부 훈도(訓導) 환 [17] 11세 성명은 류공작, 자는 유재, 성화신축(1481) 8월 27일에 태어나 가정기미(1559) 5월 26일에 돌아가시니 향년 79세였다. 통훈대부, 간성군수를 지내셨고 숭록대부, 의정부좌찬성 겸 판의금부사에 추증되셨다. 부인은 정경부인연안이씨이며, 부친은 갑산교수를 지내고 이조참의에 추증된 이형예이고, 조부는 직강을 지내고 판교에 추증된 이숙황, 증조부는 판관을 지내고 찬성, 연성부원군에 추증된 이말정이다. 외조부는 직장을 지낸 남양 홍자형이다. 부인은 성화갑진(1484)에 태어나 정덕무인(1518) 9월 21일에 돌아가셨다. 2자2녀를 두었다. 장녀는 김홍석과 혼인하였는데, 김홍석은 참봉을 지냈고, 그의 부친은 현령을 지낸 김삼이다. 차녀는 이몽운과 혼인하였는데, 이몽운은 참봉을 지냈고, 그의 부친은 훈도를 지낸 이관이다.
十二世 십이셰 휘 듕영(仲郢) ᄌᆞᄂᆞᆫ 언우(彦遇) 호ᄂᆞᆫ 입암(立巖) 졍덕을ᄒᆡ(正德乙亥) 졍월 십이일 ᄉᆡᆼ우군위(生于軍威)ᄒᆞ시고 만역계유(萬曆癸酉) 칠월 십삼일 졸ᄒᆞ시니 향년이 오십구라 경ᄌᆞ시(庚子試) 문과(文科) 통졍ᄐᆡ우(通政大夫) 황ᄒᆡ도관찰ᄉᆞ(黃海道觀察使) 증을 슌츙젹덕보조공신(純忠積德輔祚功臣) ᄃᆡ광보국슝녹ᄐᆡ우(大匡輔國崇祿大夫) 의졍부영의졍(議政府領議政) 겸 영경연홍문관예문관츈츄관관ᄉᆞᆼ감ᄉᆞ(領經筵弘文館藝文館春秋館觀象監事) 셰ᄌᆞᄉᆞ(世子師) 풍원부원군 [18] 졍경부인안동김씨(貞敬夫人安東金氏) 부 진ᄉᆞ 광슈(光粹) 홀을 [19] 송은(松隱) 조 문과(文科) 지예형감(知禮縣監) 극ᄒᆡ(克諧) 증조 ᄉᆞ직(司直) 호온 [20] 외조 훈련쳠졍(訓練僉正) 슌쳔(順天) 뎡일신 뎡일신 : 한문본에는 ‘張日新’으로 기재되어 있다.</REF> 졍덕임신(正德壬申) 졍월 이십뉵일 ᄉᆡᆼᄒᆞ시고 만역신츅(萬曆辛丑) 팔월 이십일일 죨ᄒᆞ시니 향년이 구십 이ᄌᆞ삼녀 12세 성명은 류중영, 자는 언우, 호는 입암이다. 정덕을해(1515) 1월 12일에 군위에서 태어났고 만력계유(1573) 7월 13일에 돌아가시니 향년이 59세였다. 경자년 문과에 급제하여 통정대부, 황해도관찰사를 지냈고, 순충적덕보조공신, 대광보국숭록대부, 의정부영의정 겸 영경연홍문관예문관춘추관관상감사, 세자사, 풍원부원군에 추증되었다. 부인은 정경부인안동김씨로 부친은 진사 김광수이다. 김광수의 호는 송은이다. 조부는 문과에 급제한 지례현감 김극해이다. 증조부는 사직을 지낸 김효온이다. 외조부는 훈련첨정을 지낸 순천 장일신이다. 정덕임신(1512)에 태어나 만력신축(1601) 8월 21일에 돌아가시니 향년 90세였다. 2자3녀를 두었다.
十三世 십삼셰 휘 셩용(成龍) ᄌᆞ(字)ᄂᆞᆫ 이현(而見) 초ᄌᆞ(初字)ᄂᆞᆫ 응셔(應瑞) 호(號)ᄂᆞᆫ 셔ᄋᆡ(西厓) 죠유계문(早遊溪門) 가졍임인(嘉靖壬寅) 시월 일일 진시(辰時)예 ᄉᆡᆼ우의셩ᄉᆞ촌(生于義城沙村) 만역긔미(萬曆己未) [21] 오월 뉵일예 졸ᄒᆞ시니 향년이 뉵십뉵이라 갑ᄌᆞ(甲子)의 ᄉᆡᆼ원일등 진ᄉᆞ삼등ᄒᆞ시고 병인(丙寅)의 문과ᄒᆞ시다 졍인 [22] 오월 이십구일의 ᄃᆡᄇᆡ(大拜) [23]ᄒᆞ다 경인임진병녹훈슈츙익모츙근졍양효졀협착셩공신(庚寅壬辰並錄勳輸忠翼謨忠勤貞亮効節協策聖功臣) ᄃᆡ광보국슝녹ᄐᆡ우(大匡輔國崇祿大夫) 의졍부영의졍(議政府領議政) 겸(兼) 영경연홍문예문관츈츄관〃ᄉᆞᆼ감ᄉᆞ(領經筵弘文藝文館春秋館觀象監事) 셰ᄌᆞᄉᆞ(世子師) 풍원부원군(豊原府院君) 증시(贈諡)을 문츙공(文忠公) 도덕박문왈(道德博聞曰) 문(文)이오 위신봉샹왈(危身奉上曰) 츙(忠)이라 유문집(有文集)·별집(別集)·영모녹(永慕錄)·징비녹(懲毖錄)·신둉녹(愼終錄) 향호계(享虎溪)·병산(屛山)·샹쥬(尙州)·도남(道南)·용궁(龍宮)·삼강(三江)·의셩(義城)·빙산(氷山)·군의 [24]·남계셔원(南溪書院)이라 졍경부인젼쥬니씨(貞敬夫人全州李氏) 부 용궁현감(龍宮縣監) 경(坰) 광평ᄃᆡ군후(廣平大君后) 외조 좌찬셩(左贊成) 양쥬(楊州) 됴ᄉᆞ슈(趙士秀) 홀을 [25] 송강(松江) 임인(壬寅)ᄉᆡᆼ 긔츅(己丑) 칠월 이십오일 졸ᄒᆞ시다 삼ᄌᆞ이녀 녀 니문영(李文英) 한산인(韓山人) 진ᄉᆞ(進士) 별졔(別提) 부 ᄃᆡ형(大馨) 몽은후 [26]라 ᄌᆞ 니챵조(李昌祚) 현감(縣監) ᄌᆞ 니홍조(李弘祚) 현감(縣監) 홀을 슈은(睡隱) 현손(玄孫) 상졍(象靖) 문현감(文縣監) 녀 됴직(趙稷) 슌챵인(淳昌人) 졍낭(正郞) 증을 니참(吏參) 부 ᄉᆞ직(司直) 졍현(廷顯) ᄌᆞ 됴슈익(趙壽益) 호을 만한(晩閑) ᄃᆡ헌(大憲) 증을 니판(吏判) 무간공 [27] ᄌᆞ 됴슈항(趙壽恒) ᄉᆡᆼ원쟝원(生員壯元) ᄉᆞ부(師傅) 13세 성명은 류성룡, 자는 이현, 초자는 응서, 호는 서애이다. 일찍부터 퇴계 이황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가정임인(1542) 10월 1일 진시에 의성 사촌에서 태어났고, 만력정미(1607) 5월 6일에 돌아가시니 향년이 66세였다. 가정갑자(1564)에 생원시 1등, 진사시 3등을 하였고, 병인(1566)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경인(1590) 5월 29일에 삼정승에 올랐다. 경인년과 임진년(1592)에 걸쳐 수충익모충근정양효절협책광국호성공신에 녹훈되었다. 대광보국숭록대부, 의정부영의정 겸 영경연홍문예문관춘추관관상감사, 세자사, 풍원부원군을 지냈다. 문충의 시호가 추증되었는데, 도덕이 있고 널리 듣는 것을 문(文)이라 하였고, 위험을 무릅쓰고 임금을 받든 것을 충(忠)이라 하였다. 문집과 별집, 영모록, 징비록, 신종록 등이 있으며, 호계서원, 병산서원, 상주서원, 도남서원, 용궁서원, 삼강서원, 의성서원, 빙산서원, 군위서원, 남계서원에 배향되었다. 부인은 정경부인전주이씨이며, 부친은 용궁현감을 지낸 이경으로 광평대군의 후손이다. 외조부는 좌찬성을 지낸 양주 조사수로 호를 송강이라 하였다. 부인은 임인(1542)에 태어나 기축(1589) 7월 25일에 돌아가셨다. 3자2녀를 두었다. 장녀는 이문영과 혼인하였는데, 이문영은 한산인으로 진사시에 합격해 별제를 지냈다. 부친은 대형으로 목은 이색(李穡)의 후손이다. 장남 이창조는 현감을 지냈다. 차남 이홍조는 현감을 지냈는데, 호를 수은이라 하였다.현손인 이상정은 문과에 급제해 현감을 지냈다. 장녀는 조직과 혼인하였는데, 조직은 순창인으로 정랑을 지냈고 이조참의에 추증되었다. 부친은 사직을 지낸 조정현이다. 조직의 장남 조수익은 호를 만한이라 하였고, 대헌을 지냈으며 이조판서, 문간공에 추증되었다. 차남 조수항은 생원시 장원을 하였고, 사부를 지냈다.
十四世 십ᄉᆞ셰 휘 여(袽) ᄌᆞᄂᆞᆫ 길보(吉甫) 만역무인(萬曆戊寅) 칠월 이십이일 ᄉᆡᆼ우경(生于京)ᄒᆞ시고 을ᄉᆞ(乙巳) ᄉᆞ월 이십ᄉᆞ일 몰(歿) 통덕랑(通德郞) 쟝슈도찰방(長水道察訪) 증을 됴상ᄐᆡ우 [28] ᄉᆞ헌부쟝영(司憲府掌令) 문츙공(文忠公)이 션 [29]ᄒᆡᆼ장급연긔(撰行狀及年紀)ᄒᆞ시다 영인남양홍씨(令人南陽洪氏) 부 군ᄌᆞ감졍(軍資監正) 셰찬(世贊) 외조 여조참판(禮曹參判) 챵영(昌寧) 셩슈익(成壽益) 졍츅(丁丑)ᄉᆡᆼ 긔ᄒᆡ(己亥)졸ᄒᆞ시니 향년이 팔십삼 일ᄌᆞ 14세 성명은 류여, 자는 길보. 만력무인(1578) 7월 22일에 한양에서 태어났고 만력을사(1605) 4월 24일에 돌아가셨다. 통덕랑, 장수도찰방을 지냈고 조산대부, 사헌부장령에 추증되었다. 문충공(류성룡)이 류여의 행장과 연기를 지으셨다. 부인은 영인남양홍씨로, 부친은 군자감정을 지낸 홍세찬, 외조부는 예조참판을 지낸 창녕 성수익이다. 부인은 정축(1577)에 태어나 기해(1659)에 돌아가시니 향년이 83세였다. 1자를 두었다.
十五世 십오셰 휘 원지(元之) ᄌᆞᄂᆞᆫ 쟝경(長卿) 호을 졸ᄌᆡ(拙齋) 만역무슐(萬曆戊戌) 십이월 십일 ᄉᆡᆼ우황듀(生于黃州)ᄒᆞ시고 감인 [30] 칠월 이십이일 졸ᄒᆞ시니 향년이 칠십칠 통훈ᄐᆡ우(通訓大夫) 진안현감(鎭安縣監) 향진안셔원(享鎭安書院) 유문집(有文集)·젼료녹(奠堯錄)·봉션의(奉先儀) 등셔(等書) 우허 [31]이 션 [32]년보(撰年譜)·묘지(墓誌)ᄒᆞ다 슉인문쇼김씨(淑人聞韶金氏) 부 경역(經歷) 시츄(是樞) 증조 문츙공(文忠公) 학봉(鶴峯) 셩일(誠一) 외조 쟝ᄉᆞ랑(將仕郞) 진셩(眞城) 니슌도(李純道) 긔ᄒᆡ(己亥) ᄉᆡᆼ 계ᄒᆡ(癸亥) 졸ᄒᆞ시니 향년이 팔십오 삼ᄌᆞ이녀 15세 성명은 류원지, 자는 장경, 호는 졸재이다. 만력무술(1598) 12월 10일에 황주에서 태어났고, 갑인(1674) 7월 22일에 돌아가시니 향년이 77세였다. 통훈대부, 진안현감을 지냈다. 진안서원에 배향되었다. 문집, 전요록, 봉선의 등의 저서가 있다. 우헌이 연보와 묘지를 지었다. 부인은 숙인문소김씨이며, 부친은 경력을 지낸 김시추, 증조부는 문충공 학봉 김성일이다. 외조부는 장사랑을 지낸 진성 이순도이다. 부인은 기해(1599)에 태어나 계해(1683)에 돌아가시니 향년이 85세였다. 3자2녀를 두었다.


본래의 항목 기사로 돌아가기

주석

  • 원문의 인명, 관직명 등의 한자병기는 장서각 소장본 「풍산류씨세보」(K2-1801)을 참조하였다. 이하 각주에서 「풍산류씨세보」의 내용을 언급해야 할 경우 ‘한문본’으로 지칭하겠다.
  1. 한문본에서는 ‘豊山康氏’로 기재되어 있다.
  2. 은사급제 : 과거에 열 번 응시하여 합격하지 못한 사람이나 나이가 50이 넘도록 과거에 합격하지 못한 사람을 위하여 특별히 베푼 과거 시험인 은사과(恩賜科)에 급제함.
  3. 양셔령동졍 : 한문본에는 ‘양온령동정’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한글본 작성시 한자음을 오독한 것으로 추정된다.
  4. 듀부동졍 : 한문본에는 ‘注簿同正 珽’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한글본 작성시 누락된 것으로 보인다.
  5. 거제변씨 : 한문본에는 ‘巨濟潘氏’로 기재되어 있다. 한글본 작성시 ‘潘’을 ‘변’으로 오독한 듯하다.
  6. 향리 : 한문본에는 ‘上里’로 기재되어 있다.
  7. 듀 : 한문본에는 ‘桂’로 기재되어 있는데, 한글본 작성시 ‘柱’로 오독한 듯하다.
  8. 군소감 : 한문본에는 ‘軍器少監’으로 기재되어 있다.
  9. 듀 : 한문본에는 ‘桂’로 기재되어 있는데, 한글본 작성시 ‘柱’로 오독한 듯하다.
  10. 봉승지위쥬ᄉᆞ : 한문본에는 ‘奉承知蔚州事’로 기재되어 있다.
  11. 한문본에는 이름이 ‘雍’으로 기재되어 있으나, 한글본에서는 이름이 누락되어 있다.
  12. 희 : 한문본에는 ‘和’로 기재되어 있다.
  13. 쟝헌ᄐᆡ우 : ‘쟈헌ᄐᆡ우(資憲大夫)’의 오기.
  14. 형감 : ‘현감’의 오기.
  15. 오 : ‘오월’의 오기.
  16. ‘팔교’ : 한문본에는 ‘判校’로 기재되어 있다.
  17. 환 : 한문본에는 ‘瓘’으로 기재되어 있다.이를 ‘환’으로 오독한 듯하다.
  18. 풍원부원군 : 한문본에는 ‘豊山府院君’으로 기재되어 있다.
  19. 홀을 : ‘호(號)를’의 오기.
  20. 호온 : 한문본에는 ‘孝溫’으로 기재되어 있다.
  21. 만역긔미 : 한문본에는 ‘萬曆丁未’로 기재되어 있다.
  22. ‘졍인’ : ‘경인’의 오기.
  23. ᄃᆡᄇᆡ : 삼정승에 임명되는 일.
  24. 군의 : 한문본에는 ‘軍威’로 기재되어 있다.
  25. 홀을 : 호(號)를의 오기.
  26. 몽은후 : 한문본에는 ‘牧隱后’로 기재되어 있다.
  27. 무간공 : 한문본에는 ‘文簡公’으로 기재되어 있다.
  28. 됴상ᄐᆡ우 : 한문본에는 ‘朝散大夫’로 기재되어 있다.
  29. ‘션’ : ‘撰’의 오독.
  30. ‘감인’ : ‘갑인’의 오기.
  31. ‘우헌’ : ‘우헌(寓軒)’의 오기. 우헌은 류세명(柳世鳴)의 호이다. 류운룡의 증손자인데, 류운룡은 류성룡의 맏형이다.
  32. ‘션’ : ‘撰’의 오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