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왕실여성)

DHLab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대
한자표기 大帶
복식구분
착용신분 황후, 왕비, 황태자비, 왕세자빈, 왕세손빈
착용성별 여성
관련복식 적의, 후수



정의

대례복인 적의 차림을 할 때 겉옷 위로 허리에 띠는 비단띠이다. 큰 띠라 하여 붙여진 명칭이다.[1]

내용

복식구성

착용신분

황후, 왕비, 황태자비, 왕세자빈, 왕세손빈 등이 착용한다.

착용상황

국가의 큰 제례를 올리거나 혼례를 올릴 때 또는 책봉을 받을 때[2] 등에 착용한다.

형태

허리에 두리는 요(繞)와 아래로 늘어뜨리는 신(紳)으로 되어 있고, 가장자리에 선이 둘러져 있다. 양 옆에 달린 청색 끈으로 배 앞에서 묶어 고정한다.[3] 숙종인현왕후가례에는 대홍대대에 초록색으로 선을 두르고 안감은 흰색을 사용했흐며 숙종인원왕후 이후에는 모두 초록색 대대에 대홍색으로 선을 두르고 흰색으로 안을 둘렀다. 이후 『상방정례』에도 초록대대에 대홍색 선을 두르고 흰색으로 안을 두른다고 했으나. 『국조속오례의보서례』에는 홍단으로 겉을 하고 백릉(白綾)을 안감으로 하여 만든 후 녹색 선[녹연(綠緣)]을 두른다고 하여 홍색대대를 띠었음을 알 수 있다. 대한제국 시기에는 백색 겉감에 다홍색 안감을 대고 녹색 선을 둘렀다.[4]

기타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대대(왕실여성) 왕비 A는 B를 착용하였다
대대(왕실여성) 왕세자빈 A는 B를 착용하였다
대대(왕실여성) 왕세손빈 A는 B를 착용하였다
대대(왕실여성) 홍장삼 A는 B에 착용한다
대대(왕실여성) 의궤 A는 B에 기록되어 있다

시간정보

공간정보

시각자료

갤러리

영상

주석

  1.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도감』, 국립고궁박물관, 2013, 111쪽.
  2.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도감』, 국립고궁박물관, 2013, 100쪽.
  3.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도감』, 국립고궁박물관, 2013, 111쪽.
  4. 이민주, 『용을 그리고 봉황을 수놓다』,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2013, 113쪽.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더 읽을거리

유용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