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DHLab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高陽 太古寺 圓證國師塔碑)
대표명칭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한자 高陽 太古寺 圓證國師塔碑
주소 경기 고양시 덕양구 대서문길 406 (북한동)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611호
문화재 지정일 1962년 12월 20일
찬자 이색(李穡)
서자 권주(權鑄)
각자 석굉(釋宏)
서체 해서(楷書)
승려 보우(普愚)
건립연대 1385년



정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태고사에 있는 고려시대의 승려 원증국사 보우(圓證國師 普愚, 1301-1382)의 탑비.

내용

개요

이비는 귀부(龜趺), 이수(螭首), 탑신이 완전한 한 형태로, 전체 높이 3.42m, 비신 높이 2.34m, 너비 1.09m, 두께 22㎝, 글자크기 2.7cm, 제액(題額) 글자크기 9.7cm이다. 비신은 보존 상태가 양호하나 아래쪽 일부가 마모되었다.[1] 비문은 이색(李穡)이 짓고 권주(權鑄)가 해서로 썼다. 탑비는 원증국사가 입적한 3년 후인 1385년(우왕 11년)에 세웠다.[2]

이수(螭首)귀부(龜趺)를 갖춘 모습으로, 귀부의 조각은 형식화되었으며 이수에 새겨진 운룡문(雲龍文)·연화문 등도 퇴화된 느낌이다. “원증국사탑명(圓證國師塔銘)”라는 제액(題額)이 있고, 그 아래 유공권풍(柳公權風)해서체 비문이 있으며, 뒷면의 음기에는 문도들의 이름이 적혀 있다.[3] 1977년 보물 제611호로 지정되었다.

비문

비문에는 원증국사(圓證國師)가 1301년 홍주(洪州)에서 태어나 13세에 회암사(檜巖寺)로 출가하여 1382년 소설암(小雪庵) 에서 입적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원증국사는 출가 후 1341년(충혜왕(忠惠王) 복위2)에 중흥사(重興寺)에 머무를 때 태고암가(太古菴歌)를 지었다. 이후 원에 유학하여 임제의 18대손인 석옥청공(石屋淸珙)의 법을 이었다. 귀국하여 공민왕이 참석한 봉은사(奉恩寺) 법회를 주관하고 왕사에 책봉되어 원융부(圓融府)를 중심으로 구산 통합 운동을 하였으나, 신돈(辛旽)에 의해 속리산에 금고당하기도 하였다. 신돈 실각 후 국사에 책봉되었고 영원사(營原寺)에 주석하다 입적한 생애를 기술하였다.[4]

지식관계망

"그래프 삽입"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보우 A는 B를 위한 비이다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이색 A는 B가 비문을 지었다 1385년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권주 A는 B가 비문을 썼다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석굉 A는 B가 비문을 새겼다
보우 신돈 A는 B와 관련있다
고려 우왕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A는 B의 이름을 지었다 1383년

시각자료

가상현실

갤러리

영상

  • ARIRANG CULTURE, Korean National Parks-Looking Mt. Bukhansan from various directions 다양한 방향에서 본, Youtube, 게시일: 2015년 3월 22일.

주석

  1. "태고사원증국사탑비", 금석문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원.
  2. 김응현,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문화재검색』online, 문화재청.
  4. "태고사원증국사탑비", 금석문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원.

참고문헌

  • "태고사원증국사탑비", 금석문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원.
  • 김응현,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고양 태고사 원증국사탑비", 『문화재검색』online, 문화재청.
  • 이지관, "양주 태고사 원증국사 탑비문", 『교감역주 역대고승비문』 고려편4, 가산불교문화연구원, 1999, 450-47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