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Lab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한자표기
이칭별칭 黑笠
복식구분 관 및 쓰개
착용신분 왕, 왕세자, 백관, 일반 백성
착용성별
관련복식 편복



정의

조선시대 성인 남자가 머리에 쓰던 관모이다.

내용

복식구성

착용신분

을 포함한 모든 남성이 착용한다.

착용상황

, 왕세자, 백관: 편복에 착용한다.
일반 백성: 관례제례 등의 의례에 착용한다.

형태

은 대오리를 가늘게 갈라서 양태와 대우를 만들고 그 위에 베[布]나 실[絲], 말총[馬尾]을 이용해 만든 후 검은 옷칠을 해서 만든다. [1]
조선시대 남성의 대표적 쓰개인 은 정수리를 덮는 원통형의 ‘대우’와 차양의 역할을 하는 테두리인 ‘양태(凉太)’로 구성된다. [2]
은 시대에 따라서 정수리를 덮는 뿐의 높이와 양태의 너비에 변화가 있었다. 조선 초기의 형태는 정확히 알 수 없고, 성종(15세기)대에는 모정이 둥글고 챙이 넓은 형태였다. 연산군 초에는 모정이 조금 뾰족하게 변하였다가 연산군 말기부터 모자의 모양이 위는 좁고 아래는 넓은 원통형으로 되었다. 선조에서 광해군(17세기 초반) 때에는 양태가 가장 넓은 립이 유행하였고, 인조효종(17세기 중반) 때에는 모정이 높고 양태가 너무 넓어 문을 드나들 때 방해가 될 정도로 큰 립이 유행하였다. 이후 숙종 때에는 양태가 잠깐동안 작아졌으나 영조정조(18세기) 때에는 양태가 비교적 넓으며 거기에 밀화나 호박, 대모 등으로 만든 갓끈으로 멋을 부렸다. 순조(19세기 초) 때에 다시 넓은 갓이 유행하다가, 점차 작아지고 흥선대원군의 의관 개정(20세기 전후) 이후 작은 갓으로 정해졌다.[3]
갓이 벗겨지지 않게 하기 위해 갓끈을 달았는데 갓끈의 재료는 천으로 된 끈과 함께 옥, 마노, 호박, 산호, 수정, 밀화, 대나무 등 주영(珠纓)을 사용하면서 길이가 점점 길어져 장식적인 요소로 변화되었다.[4]

기타

립은 주로 철릭이나 도포, 직령(直領), 창의(氅衣), 중치막(中赤莫) 등의 편복 포(袍)를 착용할 때 쓴다.
양태와 대우를 싸는 재료에 따라 ‘포립(布笠)’, ‘사립(絲笠)’, ‘마미립(馬尾笠)’, ‘음양립(陰陽笠)’[5] 등이 있다. 원래 마미립은 당상관 이상에서만 썼는데 후에는 사족(士族)들도 쓰고 사치를 부렸다. [6]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왕세자 A는 B를 착용하였다
왕세손 A는 B를 착용하였다
백관 A는 B를 착용하였다
편복 A는 B에 착용한다
의궤 A는 B에 기록되어 있다

시간정보

공간정보

시각자료

갤러리

영상

주석

  1. 국립민속박물관, 『머리에서 발끝까지』, 국립민속박물관, 2011, 19쪽.
  2. 국립민속박물관, 『머리에서 발끝까지』, 국립민속박물관, 2011, 19쪽.
  3. 국립민속박물관, 『머리에서 발끝까지』, 국립민속박물관, 2011, 19쪽.
  4. 황의숙 외3인, 『아름다운 한국복식』, 수학사, 2010, 187쪽.
  5. 음양립(陰陽笠): 대우는 총으로 하고 양태는 포로 싼 갓의 이름이다.
  6. 황의숙 외3인, 『아름다운 한국복식』, 수학사, 2010, 187쪽.
  7.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8.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9.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10.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 황의숙 외3인, 『아름다운 한국복식』, 수학사, 2010.
  • 국립민속박물관, 『머리에서 발끝까지』, 국립민속박물관, 2011.
  • 김아람, 「복식 고증을 통한 복온공주 혼례 친영반차도 구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더 읽을거리

유용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