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삽(畵翣)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장(國葬) 중 발인(發靷) 때 왕의 상여인 대여(大轝)의 앞과 뒤에서 들고 가는 흉의장(凶儀仗).

개설

화삽은 흉의장으로 발인 때 보삽(黼翣), 불삽(黻翣)과 함께 대여의 좌, 우에서 내시(內侍)가 들고 가며 바람과 먼지를 막는 용도로 사용하였다. 삽의 가운데에 구름 모양이 그려져 있어 운삽(雲翣)이라고도 한다. 능에 도착하여 천전의(遷奠儀)를 지낼 때는 관을 가리고, 하관하면 광중(壙中)에 세워 널을 가리는 용도로 사용하였다.

연원 및 변천

『예기(禮記)』 「예기(禮器)」에 천자는 8삽(翣), 제후는 6삽, 대부는 4삽을 사용한다고 하였다. 제후의 예를 준용하는 조선에서는 국장 때 보삽 2, 불삽 2, 화삽 2 등 총 6삽을 사용하였다. 1422년(세종 4)에 의장(儀仗)의 제도를 정하면서 흉의장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였다(『세종실록』 4년 9월 6일). 1593년(선조 26)에 예조(禮曹)에서 『예기』 「상대기(喪大記)」를 검토하여 왕의 관을 장식할 때는 삽의 두 뿔에 규옥(圭玉)을 달고, 사대부는 오색의 깃털로 술을 만들어 두 뿔에 늘어뜨린다고 되어 있다고 아뢰니 왕이 따랐다(『선조실록』 26년 7월 14일).

형태

1422년에 길의장(吉儀仗)과 흉의장의 제도를 정하였다. 국장 때 쓰는 삽은 나무를 가지고 틀을 역사다리꼴로 만든다. 모양을 부채처럼 만들지만 모가 있다. 틀 양 쪽을 약간 높게 하여 2개의 뿔이 솟은 것처럼 만든다. 완성된 틀에 흰 베를 발라 구름 모양을 그리고, 테두리에도 자색(紫色)으로 구름무늬를 그린다. 크기는 너비가 2척, 높이는 2척 4촌이며, 자루 길이는 5척이다(『세종실록』 4년 9월 6일). 화삽에 그려진 구름은 하늘을 의미한다. 사람이 죽으면 양의 기운인 ‘혼(魂)’은 하늘로 올라가고 음의 기운인 ‘백(魄)’은 땅으로 내려간다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죽은 사람의 혼이 무사히 하늘로 인도되기를 기원하는 뜻이 담겨 있다.

참고문헌

  •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 『상변통고(常變通攷)』
  • 『예기(禮記)』
  • 주희 지음, 임민혁 옮김, 『주자가례』, 예문서원, 2003.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