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陽傘)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왕실 의장의 하나로 햇볕을 가리기 위해 쓰는 물건.

개설

왕실 행차에서 위엄을 과시하기 위해 동원된 의장물의 하나이다. 헝겊 색과 무늬에 따라 청양산(靑陽傘), 홍양산(紅陽傘), 황양산(黃陽傘), 소양산(素陽陽), 오색화산(五色花繖), 황구룡산(黃九龍繖) 등이 있다. 소양산은 상장례에 쓰인다.

연원 및 변천

의장 행렬은 고구려 고분벽화에서부터 볼 수 있으나,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고려부터이다. 조선에서는 고려의 복잡한 제도가 간결하게 정비되고 성문화되었으며 조선후기까지 큰 변화 없이 쓰였다.

청양산, 홍양산, 소양산 등은 조회, 연회 등의 궁중 행사와 제향(祭享), 능행(陵行), 종묘대제, 발인반차 등의 외부 행차에 위엄을 과시하기 위해 동원된 각종 의장 기물 중의 하나이다. 노부(鹵簿)에는 각종 깃발[旗幟], 무기, 양산[傘], 부채, 당(幢), 장도(粧刀), 악기 등이 사용되었다.

왕세자가 조정(朝廷)의 사신을 연회하는 빈례(賓禮) 의식에서 왕세자를 시위하며, 왕세자가 정청(正廳)의 자리로 나아가면 정청 밖 서쪽 가까이에 설치했다. 1897년(광무 1) 대한제국이 성립되자 종전의 모든 의장은 황제의 노부로 격상되어 재정비되었다.

형태

양산은 개(蓋)와 유사한 형태이지만 양산은 3층, 개는 1층이다.

P00014525 01.PNG

참고문헌

  • 백영자, 「우리나라 노부의위(鹵簿儀衛)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