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청주주(純靑酒注)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무런 장식이 없고 청색 유약을 입힌 청자 주자(注子).

개설

조선초기에는 명나라 황제의 하사품과 사신의 진상품으로 다양한 종류의 중국 자기가 조선에 유입되었다.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명대 자기의 유입은 15세기 초 세종 연간에 집중되었다. 특히 명나라 선덕제(宣德帝)는 세종에게 모두 다섯 차례에 걸쳐 자기를 하사하였고 그 내용은 칙서에 기록되었다. 문종 연간에도 명나라 사신들의 진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중국 자기가 유입되었다. 순청주주(純靑酒注)도 중국에서 유입된 자기 가운데 하나로, 문양을 장식하지 않고 청색의 유약을 입힌 중국 절강성 용천요산 청자이거나 이를 모방하여 강서성 경덕진요에서 만든 방용천청유자기(倣龍泉靑釉磁器)일 가능성이 있다.

연원 및 변천

문종대에 조선에 온 명나라 사신 윤봉(尹鳳)과 정선(鄭善)이 문종을 비롯하여 내궁(內宮)과 세자에게 진상한 다양한 종류의 중국산 자기가 기록되어 있다(『문종실록』 즉위년 8월 6일). 이 가운데 아무런 장식이 없는 순청색의 청자로 추정되는 순청소완자(純靑小碗子), 순청종(純靑鍾), 순청주주가 포함되었다. 이들 청자는 『대명회전(大明會典)』에 황실용 어기(御器)로 공급되었다는 기록이 있는 중국 절강성 용천요산 청자이거나 이를 모방하여 강서성 경덕진요에서 만든 방용천청유자기일 가능성이 있다. 특히 순청주주는 당시 함께 기록된 청묘금주주(靑苗金酒注)의 단위가 손잡이의 의미를 지닌 ‘파(把)’로 기록된 점에 비추어볼 때 손잡이가 달린 주자임을 알 수 있다.

형태

손잡이가 달린 주자.

참고문헌

  • 방병선,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본 조선도자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6.
  • 陸錫興 主編, 『中國古代器物大詞典-器皿』, 河北敎育出版社, 2001.
  • 이현정, 「15~16세기 朝鮮 白磁에 보이는 明代 磁器의 影響」, 『美術史學硏究』 제270호, 한국미술사학회, 2011.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