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지(朝鮮産業誌)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조사 자료집은 1910년(순종 4)에서 1911년 5월까지 발행한 산업지로서, 이는 일제에 의한 금융·재정정리, 농업분야의 구조개편 및 수산업·광업·산림업 등에 대한 전면적인 재편작업의 수행과 밀접한 관련 하에 편찬된 것이다.

개설

1910년 일본인 야마구찌 세이[山口 精]가 편찬한 한국에 관한 조사 자료로서 통감부·농상공부·탁지부·일본농상무성·지역상업회의소·한국중앙농회·제일은행 등에서 작성한 조사 자료와 통계 자료를 근거로 편찬했다. 여러 자료를 두루 참고했기 때문에 산업별·도별로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다.

모두 3권으로서 상권은 농업·산림업·광업, 중권은 수산업·공업, 하권은 금융·통화·교통운수에 관해 다루었는데, 각 지 사정을 각 부문의 현황과 법규까지 포함하여 다양하게 언급했다. 따라서 1910년 당시 한국사회의 산업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는 데 유용한 자료이다. 이같은 일련의 조사 자료집은 일제에 의한 금융· 재정정리, 농업분야의 구조개편 및 수산업· 광업· 산림업 등에 대한 전면적인 재편작업의 수행과 밀접한 관련 하에 편찬된 것이다.

편찬/발간 경위

『조선산업지(朝鮮産業誌)』는 야마구찌 세이(山口 精) 편저(編著)로 경성문고에서 발행했고, 총3권으로 농업과 광업편에서 지질학적 기술(記述)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상권은 농업·산림업·광업의 3편으로, 중권도 수산업·공업·상업의 3편으로, 하권은 금융·통화·교통운수와 각지사정 등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권은 서(序) 8쪽, 자서(自序) 2쪽, 범례 11쪽, 목차 27쪽, 표(表) 3쪽, 사진 19종, 본문 1,066쪽, 별첨 지도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10년 5월 20일 발행되었고, 중권은 사진 12종, 목차 18쪽, 본문 887쪽, 별첨 도표 1장으로 되어 있으며, 1910년 9월 30일 발행되었고, 하권은 목차 27쪽, 본문 752쪽이며, 1911년 5월 30일 발행되었다.

경성문고는 1909년 1월 경성일본인상업회의소 서기장 야마구찌세이(山口精)가 창설하고, 상업회의소 안에 두었다가, 1911년 5월 경성도서관으로 개칭(改稱)하고, 남대문통 탁지부장관 관저(官邸) 앞으로 이전했다.

서지 사항

3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복사본이다. 삽도(揷圖)는 20×28cm이고, 크기는 22.8×15.5cm이며,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구성/내용

이 책은 일제가 조선 산업에 대한 식민지 경영을 목적으로 강제 병합 이전에 조사해 온 자료들을 묶은 조선 산업 실태 보고서다. 편저자인 야마구찌 세이의 직책은 경성문고 주임(京城文庫主任)이라고 나와 있는데, 이 문고는 한국 산업에 관한 한 자료가 망라되어 있을 정도로 풍부하여, 이의 열람을 관리해 온 그의 편집 기술을 통해 이와 같은 자료집이 나온 것 같다.

참고서적 중에는 각종 탁지부(度支部) 자료와 통감부(統監府) 통계자료 외에 『최신한국사정요람(最近韓國事情要覽)』, 『한국수산지(韓國水産誌)』, 『한국토지농산조사보고(韓國土地農産調査報告)』, 『한국지(韓國誌)』, 『통상휘보(通商彙報)』 등 주요 서적들이 포함되어 있다.

상·중·하 3권 중 상권은 농업, 산림업, 광업, 중권은 수산업, 공업, 상업, 하권은 금융, 통화, 통운수, 각지사정 등으로 구성하였다.

상권 제1편의 농업을 예로 들면, 자연환경 조건, 경지, 하천, 토지제도, 농사경영과 소작관행, 작물종류 등을 지역별로 나누어 실었다. 중권 제4편 수산업은 동, 남서, 서 등 연안을 3군데로 나누어 각각의 사정, 자연환경 및 도별 주요 어업 근거지, 그리고 어업 일반으로 나누어, 해당 자료를 소개하였다. 1909년 9월 기준 전국시장 상황도 나와 있다. 하권 끝부분 참고자료에는 1911년 1월 기준 전국 호구상황이 나와 있어, 이전 조선시기의 인구 상황을 연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 책에는 울릉도의 동남향 약 30리에 무인(無人)의 한 섬, 양코도(ヤンコ島)가 있다고 하여 조선총독부에서도 독도가 조선 땅이었음을 인정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1910년 당시 한국사회의 산업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는 데 유용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 양태진, 「獨島關係文獻의 書誌的 考察-朝鮮産業誌를 中心으로-」, 국회도서관, 1984.
  • 조기준, 「해방30년기념 사상문제시리즈 4-일제의 경제수탈과 민족자본-」, 『북한』 제42호, 북한연구소, 1975.
  • 최병택, 「일제 경제수탈 관련 교과서 내용에 대한 비판론의 대두와 교과서 서술상의 그 반영 방안」, 『역사교육』 제107집, 역사교육연구회,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