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한행도(定限行度)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삭(定朔)과 정망(定望)에서 달이 1한(限) 동안 태양을 앞서가는 상대도수.

개설 및 내용

정한행도(定限行度)는 정삭과 정망에서 달이 1한 동안 태양을 앞서가는 상대도수를 구하는 것으로서 일식과 월식의 식분(食分)과 식의 진행 시간을 구할 때 사용된다.

1) 정삭의 정한행도

정삭에서 달이 1한 동안 움직이는 실제 운행 도수를 구하여 태양이 1한을 움직이는 태양의 한행분(限行分)인 도수와의 차를 구한다. 정삭에서 달의 한행도(限行度)는 정삭의 입지질력(入遲疾曆)에 달의 1일 행도 12한 20분을 곱하여 정한(定限)을 구한 다음, 태음 한수 지질도에서 정한에 해당하는 한행도를 찾아서 구한다. 정삭의 정한행도는 정삭에서 1한 동안 달이 태양을 앞서가는 상대도수를 구하는 것으로서 일식의 식분과 식의 진행 시간을 계산할 때 사용된다.

정삭 입지질력 = 경삭 입지질력 ± 정삭의 가감차

정한 = 정삭 입지질력 × 12한 20분(달의 1일 행도) = 정삭에서 달이 지력이나 질력에 들어간 일수를 한수로 나타낸 값

정한행도 = 정삭에서 달의 한행도 - 태양의 한행분

2) 정망의 정한행도

정망에서 달이 1한 동안 움직이는 실제 운행 도수를 구하여 태양이 1한을 움직이는 태양의 한행분인 도수와의 차를 구한다. 정망에서 달의 한행도는 정망의 입지질력에 달의 1일 행도 12한 20분을 곱하여 정한을 구한 다음 태음 한수 지질도에서 정한에 해당하는 한행도를 찾으면 된다. 정한행도는 정망에서 1한 동안 달이 태양을 앞서가는 상대도수를 구하는 것으로서 월식의 식분과 식의 진행 시간을 계산할 때 사용한다.

정망 입지질력 = 경망 입지질력 ± 정망의 가감차

정한 = 정망 입지질력 × 12한 20분(달의 1일 행도) = 정망에서 달이 지력이나 질력에 들어간 일수를 한수로 나타낸 값

정한행도 = 정망에서 달의 한행도 - 태양의 한행분

참고문헌

  • 유경로·이은성·현정준 역주, 『세종장헌대왕실록』 「칠정산내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3.
  • 이은희, 『칠정산내편의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