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엄(三嚴)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왕이 거둥할 때 시위 군사와 백관이 모이고 순서에 따라 해당 절차를 준비하기 위해 치는 세 번째 단계의 북.

개설

조선시대에 왕이 정전에서 의례를 거행할 때나 궁궐 밖으로 행차할 때는 시위 군사와 백관들이 미리 모여 거둥에 참여할 준비를 했다. 이 준비의 각 단계를 알리기 위해 치는 북을 엄고(嚴鼓)라고 한다. 엄은 엄숙하게 한다는 뜻이다. 모두 세 번을 울리는데 세 번째에 치는 북을 삼엄(三嚴)이라고 한다.

내용 및 특징

엄고의 시간은 하루 전에 미리 아뢰어 재결을 받았다. 이엄이 울린 후 1~2각이 지나 삼엄이 울리면 종친과 문무관이 동쪽과 서쪽의 문을 지나 각각의 자리로 나아간다. 1각은 약 15분이다. 종소리가 그치고, 외판(外辦) 즉 밖이 모두 준비되었다고 아뢰면 왕이 여(輿)를 타고 편전에서 나와 정전으로 들어가 의례를 거행하였다(『세종실록』 오례 가례 의식 하상서의). 궁궐 밖으로 행차할 때 삼엄이 울리면 여러 위(衛)의 소속들이 부대를 이끌고 전정에 진열하고 여러 관원이 문외위(門外位)로 나아가며, 근접 시위할 관원들은 무기와 복색을 갖추고, 좌우 시신들이 정전으로 나아가 왕을 봉영한다. 왕의 연(輦)은 정전의 문 앞에 준비해 둔다. 왕이 여를 타고 문 밖으로 나와 연을 타고 궁궐 밖으로 나간다.

기본적으로 엄고를 울려 시각을 알리는 것은 의례를 거행하기 위해서였다. 군령에 의해 군대를 움직일 때에는 나각(螺角)으로 시간을 알리고, 엄시각(嚴時刻) 단자를 쓰지 않고 군령에 의해서 출차(出次)하는 시간을 알렸다(『숙종실록』 43년 3월 3일). 대열 등의 의식에서 나각을 울려 시각을 알릴 때에도 세 번을 울리는데 세 번째를 삼취(三吹)라고 한다(『정조실록』 2년 9월 2일).

참고문헌

  •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 『춘관통고(春官通考)』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