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병조전(步兵操典)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책은 1898년(고종 35, 광무 2) 6월 25일 간행된 대한제국군의 훈련교범으로서 당시 대한제국이 지향하는 군사훈련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병서다.

개설

이 책은 1898년 민영기(閔泳綺)가 간행하였다. 내용은 총칙, 기본교련과 전투교련으로 나뉘었는데, 기본교련은 각개교련 15항, 소대교련 27항, 중대교련 24항, 대대교련 8항, 연대교련 4항, 여단교련 4항, 전투교련은 보통원칙 9항, 부대전투 4항, 결론과 부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367개 항목이 총칙과 제1부, 제2부, 그리고 부록으로 구성된 『보병조전(步兵操典)』의 핵심내용은 제1부 220개 항목과 제2부 '전투' 125개 항목으로 양분되어 있다. 제1부와 제2부의 345개 항목에서 '기본교련'이 차지하는 비중은 63.77%로 '전투'에 비하여, 무려 두 배에 가깝다.

이것은 교범의 성격이 전투교범이기보다는 병사들의 기본훈련인 제식훈련에 중점을 두고, 편찬된 것임을 보여준다. 부대를 새로 창설하고 여기에 열강의 신식 군사 교리를 도입하여, 훈련시켜야 하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나온 불가피한 조치였을 것이다.

편찬/발간 경위

『보병조전』을 간행한 목적을 살펴보면, 총칙 제1에서, “교련의 주요한 의도는 지휘관 및 병졸을 훈련하여 전쟁에 이용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제반 연습을 전쟁에 적합케 할 것”이라고 전제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제2에서, “중대장 이상의 제 대장은 그 부하를 교육하는 책임이 있으니, 그 교육방법의 선정에 있어서 타인의 견제를 받지 아니할 것”이라고 명시하였다. 즉 중대장급 이상의 지휘관들이 부하를 교육시킴에 있어, 제3자의 간섭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오직 이 『보병조전』을 이용하도록 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교련의 목적을 포괄적으로 규정한 총칙을 위시하여, 기본교련과 전투방법의 2개 부분으로 나누고, 다시 기본교련은 각개교련·소대교련·중대교련·대대교련·연방교련으로, 전투방법은 보통원칙·부대전투로 구분한 다음에 각각 그 아래에 세목을 붙여 설명하였는데, 설명에 있어서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국한혼용문으로 근대적 서술방법을 택하고 있다.

서지 사항

선장(線裝) 1책(98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신연활자본이다. 사주쌍변(四周雙邊)이고, 반곽(半郭)은 12.5×8.5㎝이다. 10행 25자의 반엽(半葉), 주쌍행(註雙行)을 갖추고 있고, 크기는 15×13㎝이며, 육군사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구성/내용

이 책은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국한문 혼용으로 근대적 서술방법을 택하고 있다. ‘각개교련’은 개인의 단독훈련에 관한 내용으로 도수훈련(徒手訓鍊)·집총훈련·산병훈련(散兵訓鍊)을 비롯하여, 행진·정지·사격 등에 대하여 구체적인 동작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소대교련’에서는 밀집(密集)과 산개(散開)로 구분하여 편제·정돈·전진·후퇴·결총(結銃)·해총(解銃), 횡대로 정면행진, 사행진(斜行進)·구보·습보(襲步)·정지·퇴보 및 대형을 유지하면서, 방향전환하는 방법 등 현대 군사훈련의 기본을 설명하였다.

‘집총훈련’에서는 총을 잡는 방법, 총 끝에 창을 꽂는 방법, 탄약을 장전하는 방법, 탄피를 끄집어내는 방법, 사격술과 자세, 총을 메고 행진하는 방법, 총을 메고 제자리걸음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전투교련’에서는 전투를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일반원칙을 설명하고, 밀집전투·산개전투의 내용과 장소·시기 등을 설명하였으며, 병기사용·공구사용에 관한 것을 비롯하여, 공격과 방어시의 자세와 취할 행동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부대전투’에 있어서는 소규모의 중대·대대의 전투와 대규모인 여단 이상의 전투에 취해야 될 정신과 몸의 자세를 설명하고, 부록으로 군기에 대한 예절, 군도의 휴대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조선왕조 변혁기에 있어서의 신군사훈련 방법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란 점이 흥미를 가지게 한다.

참고문헌

  • 국방부, 「大韓帝國 軍事訓鍊 體系에 대한 一考察-《步兵操典》의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국방부, 1996.
  • 서인환, 『大韓帝國 軍事制度 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심철기, 『한말 원주의병의 발달과정과 운동방략』,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