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복(同腹)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같은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남매.

개설

동복(同腹)은 같은 어머니의 소생 남매를 일컫는 말로, 동일한 아버지의 소생을 의미하는 동생(同生)과 대비되는 용어이다. 법제적으로는 동생이 동복보다 많이 쓰였으며, 동복은 노비의 소생 등 천인(賤人) 신분을 일컬을 때 어머니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한 경우가 많았다.

내용 및 특징

동복은 ‘동복화회명문(同腹和會明文)’처럼 분재기(分財記)의 표제어로 등장하는 것을 비롯하여 재산 또는 노비 관련 고문서에 빈번히 등장하는 용어이다. 하지만 동생이 분재(分財)·금제(禁制) 관련 조문으로 법전에 등장하는 것과 달리, 동복은 법제 및 공식 제도의 용어로는 잘 쓰이지 않았다.

동복은 주로 어머니와의 관계가 권리·소유 등과 관련될 때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동복인지의 여부를 명시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세종실록』 13년 3월 1일). 또한 노비와 관련해서 동복이라는 용어가 많이 쓰이는데, 이는 어머니의 신분과 소유주에 따라 자녀의 신분 또는 소유권의 귀속이 결정되는 노비의 속성과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도망 노비의 부모·조부모·동복삼사촌(同腹三四寸)을 칭하면서 도망노비미추안(逃亡奴婢未推案)에 이름을 올려 투속(投屬)하는 것을 금지하는 논의가 그 일례라 할 수 있다(『세종실록』 21년 5월 9일).

참고문헌

  • 『속대전(續大典)』
  • 문숙자, 『조선시대 재산상속과 가족』, 경인문화사, 2004.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