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야파라(那耶波羅)

sillok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6세기 말 17세기 초 여진 예헤부 수령 중 하나.

개설

나야파라(那耶波羅)는 나림불루([納林布祿], Narimbulu)의 와전으로 추정된다. 나림불루는 1584년 아버지를 이어 예허(Yehe)부 수령이 되어 사촌형 부자이(Bujai)와 함께 예허를 통치하였다. 1588년 명나라 장군 이성량(李成梁)이 예허를 정벌하였으나 이기지 못하고 돌아갔다.

가계

부는 양기누(Yangginu), 조부는 타이추(Taichu)이다. 누이는 누르하치의 부인으로 홍타이지의 어머니이다.

활동 사항

1593년 부자이와 함께 여진의 하다(Hada)·우라(Ula)·호이파(Hoifa), 몽골의 호르친(Qorčin)의 수령들을 데리고 누르하치를 토벌하러 나섰으나 패배하였다. 이 사건과 관련하여 실록 국역본에는 “몽골[蒙古]의 파라나야파라(波羅那耶波羅)가 노라적(老羅赤)을 치려고 황태길에게 요청하여 공격하다가 불리하자 물러간 적이 있다.”는 기록이 있다(『선조실록』 31년 2월 3일). 하지만 이 번역은 잘못된 것으로, ‘蒙古波羅那耶波羅’는 멩게부루[蒙古波羅] 및 나림부루[那耶波羅]로 번역하는 것이 맞다.

참고문헌

  • Хөрвүүлсэн Ц. Цэрэндорж, Манжийн үнэн магад хууль, Бит пресс, 2009. (Ts. 체렝도르지 역주, 『만주실록(滿州實錄)』, 비트프레스, 2009.)
  • Хөрвүүлсэн Ц. Цэрэндорж нар, Зарлигаар тогтоосон гадаад монгол, хотон аймгийн ван гүнгүүдийн илтгэл шастир, Согоо нуур, 2007. (Ts. 체렝도르지 등 역주, 『흠정 외번몽고회부 왕공표전(欽定外藩蒙古回部王公表傳)』, 소고오 누우르, 2007.)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