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ion) 海南尹氏 土地買賣 立案

장서각위키
Sanghoon Na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7월 19일 (목) 06:5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Backward.png


Introduction

1683년 해남현(海南縣) 입지(立旨)


http://archive.aks.ac.kr/Inspection/insDirView.aspx?dataUCI=G002+AKS+KSM-XD.1683.4682-20101008.B003a_003_00409_001


1682년(肅宗8)에 私奴 淡伊가 幼學 李必晟의 戶婢 月梅에게 畓 9마지기를 放賣하면서 작성한 明文.


주제

  1682년(肅宗8)에 사노 담이가 畓 3마지기를 유학 이필성의 호비 월매에게 正租 10石을 받고 팔면서 써준 明文이다. 正租는 벼를 말한다. 매매 대상인 토지는 花山一道面 大路越員에 있는 若字 畓 3마지기인데, 이는 세 배미[夜味]로 이루어진 9마지기의 일부분으로서, 東邊의 한 배미이며, 卜數로는 10卜 3束이다. 배미[夜味]는 하나의 논두렁으로 구획된 畓 한 개를 헤아릴 때 쓰는 말이다. 따라서 이는 면적의 광협과는 상관이 없는 말이다. 員은 전답이 소재하는 들판을 이른다. 이 명문의 작성에는 畓主 이외에, 證人으로는 사노 石碧이, 證人 및 保人으로는 內奴 處日이, 筆執으로는 진득창이 각각 참여하였다. 內奴는 內需司에 소속된 종이다. 이 명문에는 증인, 보인, 필집이 각각 이 매매의 내용이 진실함을 진술한 招辭가 붙어 있으며, 官에서는 이를 기초로 이듬해인 1683년(肅宗9)에 이 매매 사실을 확인해주는 立案을 발급하였다.


용어

  마지기(斗落只)는 파종량을 기준으로 한 전답의 면적 단위이다. 1마지기는 한 말[斗]의 씨앗을 파종할 수 있는 면적인데, 대개 토질에 따라 그 면적의 크기에 다소 차이가 있다. 卜數는 소출량에 근거한 租稅 單位이며, 負數로도 쓴다. 1負는 타작하기 전의 볏단 한 짐의 분량이다.

Original Script

Image Text Translation
1683해남현입지

花山面居幼學李必晟戶婢月梅

右謹陳所志矣段婢矣上典主敎是縣居私奴

淡伊處花山一道大路越員若字畓參斗

落只庫乙上年分買得未及官斜爲白有等

以敢此呼訴爲白去乎依例斜給行下爲白只爲

行下向敎是事

官司主處分

癸亥三月 日所志

官[押]

[題辭]依願斜給向事 初五

(translation)

1682호비월매토지매매명문

康熙貳拾壹年壬戌十二月初八日戶婢月梅處

明文

右明文爲臥乎事段矣身許多食口連

値㐫荒生利爲難乙仍于勢不得已花

山一道面大路越員伏在若字畓玖斗落只

參夜味內東邊參斗落只壹夜味負數拾

負參束庫乙正租拾石以交易依數捧上

爲遣同婢處永永放賣爲去乎後此同

生子息姪子中生謀雜談爲去等此

文記告官卞正事

畓主私奴淡伊[左寸]

證人同姓姪子私奴石碧[左寸]

證保內奴處日[左寸]

筆執正兵陳得昌[署押]

(translation)

1683사노담이초사

癸亥三月初八日畓主私奴

淡伊年

白等矣身亦生利爲難

仍于資生次花山一道面大

路越員伏在若字畓九

斗落只參夜味內東邊

三斗落只一夜味庫乙

正租十石以折價捧上爲白遣

上項幼學李必晟戶婢月

梅處永永放賣的實爲白置相

考施行

官[押]

(translation)

1683사노석벽초사

同日 證人私奴石碧年

證保內奴處日年

筆執正兵陳得昌年

白等奴淡伊亦生利爲難其矣

畓庫是在花山一道面大路越員伏

在若字畓三斗落只一夜味庫乙

價正租拾石以交易捧上爲遣

前項幼學李必晟戶婢月梅

處永永放賣時叅訂的實

爲白置相考施行

白[左寸]

白[左寸]

白[左寸]

白[署押]

官[押]

(translation)

1683호비월매입안

康熙二十二年三月日海南縣立案

右立案爲後考事粘連詳狀據

叅訂各人等招辭是置有亦上項

幼學李必晟戶婢月梅亦私奴

淡伊處花山一道面大道越員伏

在若字畓三斗落只庫乙買得

的實爲乎等以葉作官上爲

遣以憑後考次合行立案者

縣監[管押]

(translation)


Discussion Questions


Further Readings


References


Translation

(sample) : Jaeyoon Song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1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2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3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4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5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6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7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8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9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10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11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12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13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


Student 14 : (Write your name)


  • Discussion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