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탑비문 작업노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Encyves Wiki
김현규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6월 6일 (화) 16:44 판 (전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原州 法泉寺址 智光國師塔碑)
BHST Stele.png
대표명칭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영문명칭 Stele for State Preceptor Jigwang at Beopcheonsa Temple Site, Wonju
한자 原州 法泉寺址 智光國師塔碑
주소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법천리 산70
문화재 지정번호 국보 제59호
문화재 지정일 1962년 12월 20일
찬자 정유산(鄭惟産)
서자 안민후(安民厚)
서체 해서(楷書)
승려 해린(海麟)
승탑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정의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원주 법천사지에 있는 지광국사 혜린(智光國師 海麟, 984-1070)의 탑비.


내용

개요

비신의 높이 2.97m, 너비 1.42m.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는 거북받침돌 위로 비몸돌을 세우고 왕관 모양의 이수를 올린 모습이다. 거북은 목을 곧게 세우고 입을 벌린 채 앞을 바라보고 있는데, 얼굴은 거북이라기보다 용의 얼굴에 가까운 형상으로, 턱 밑에는 길다란 수염이 달려 있고 눈을 부릅뜨고 있다.[1] 귀부 등은 여러개의 사각형으로 면을 나누고 ‘王’자를 새겼다. 비신 양쪽 옆에는 구름과 용을 표현하고 가장자리에는 보상당초문을 새겼다. 이수에는 귀꽃이 달려있고 그 중심에는 3단으로 이루어진 연꽃무늬 조각이 얹어져있다.[2] 비문은 정유산(鄭惟産)이 짓고 안민후(安民厚)가 썼다. 글씨는 구양순체를 기본으로 부드러움과 단아함을 추구하였다. 지광국사탑은 현재 국립고궁박물관에 보관중이며[3], 탑비는 국보 제59호로 지정되어있다.[4]

비문

전면

비문에는 지광국사가 불교에 입문해서 목숨을 다할 때까지의 행장과 공적을 추모하는 글이 새겨져 있다.[5] 구체적으로는 지광국사가 태어나 출가하여 왕륜사 대선장에서 승과에 급제하고 궁궐에서 법화경을 강설하였으며 문벌 이자연(李子淵)의 아들인 소현(韶顯)이 제자가 되고 고려 문종이 현화사에 주석하게 하며 왕사와 국사로 연이어 책봉을 받고 입적하여 비를 세우게 된 과정을 기술하였다. 이 내용 중에서 왕사로 책봉할 때의 과정과 승계가 올라갈 때마다 가사를 하사받고 법호를 받았던 사실을 알 수 있다.[6]

후면

음기에는 국사의 문도를 열거하였는데 수교계업자(受敎繼業者)[7], 수직가계자(隨職加階者)[8]와 모덕귀화자(慕德歸化者)[9]와 선후사이몰세자(先後師而沒世者)의 네 부류로 구분하여 각각의 부류마다 승통(僧統), 수좌(首座), 삼중대사(三重大師), 중대사(重大師), 대사(大師), 대덕(大德)으로 나누어 언급된 인명이 1400인에 이른다. 고려의 승려 문도를 성격에 따라 구분한 좋은 예를 보여주는 자료이다.[10]

지식관계망

"그래프 삽입"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혜린 A는 B를 위한 비이다

시각자료

갤러리

주석

  1.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문화재검색』online, 문화재청.
  2. 행복한놀부,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네이버 블로그 - 절(터)로 떠나는 불교기행』online, 작성일: 2013년 1월 16일.
  3.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문화재검색』online, 문화재청.
  4.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5.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비", 『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6. "법천사지광국사현묘탑비", 금석문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원.
  7. 직접 제자. "선생", 『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8. 고승이 주관하는 불사를 도와서 품계가 올라간 승려. "선생", 『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9. 다른 고승의 제자였으나 감화를 받아 제자로 된 승려. "선생", 『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10. "법천사지광국사현묘탑비", 금석문세부정보, 『한국금석문 종합영상정보시스템』online, 국립문화재연구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