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기록화관 개관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화
(木靴)
영친왕 목화, 국립고궁박물관(http://www.gogung.go.kr/) 소장.
대표명칭 목화
한자표기 木靴
이칭별칭 목화(木靴), 흑피화(黑皮靴), 수화자(水靴子)
구분
착용신분 황제, , 황태자, 왕세자, 왕세손, 백관
착용성별 남성



정의

대한제국 황제황태자, 조선시대 왕세자, 백관 등이 평상시 집무를 보거나 군대에 관한 일이 있을 때 단령이나 동다리에 갖추어 신는 목이 긴 신이다.[1]

내용

화(靴)는 통일신라 시대만 하더라도 평민 남자들까지도 신을 수 있는 보편적인 신이었다. 조선시대에 이르면 백관만이 착용할 수 있는 신으로 정착된다. 『경국대전』에 규정된 백관들의 공복용 신은 1품에서 9품까지 모두 '흑피화(黑皮靴)'이며, '협금화(挾金靴)'는 정1품에서 정3품까지의 당상관들이 평상시 집무를 볼 때 입는 단령에 갖추어 신던 신이다.[2] '수화자(水靴子)'는 조선시대 무관들이 철릭에 갖추어 신던 신으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바닥에 기름을 먹인 천이나 가죽, 종이를 깔아 만들었다. '목화(木靴)'는 목이 긴 신을 통칭하는 말로 19세기부터 문헌에서 확인되며, 단령과 함께 백관상복공복에 착용되었다.[3]

는 재료와 기능, 시대에 따라서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다. 에는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피화(皮靴)'가 가장 많았는데, 신을 만들 때 많이 사용했던 사슴 가죽에서부터 고라니, 담비, 말, 살쾡이에 이르기까지 온갖 동물의 가죽이 폭넓게 사용되었다.[4] 바닥은 나무나 가죽으로 만들고 신목은 검은 사슴가죽이나 아청공단, 융으로 길게 만들었다. 안은 백색 공단으로 하며 가장자리에는 홍색 선을 둘렀다. 는 그 형태나 장식에 일정한 규정이 없어 시대의 변천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고종이 신던 는 발목의 위쪽 발등에 붉은 선을 2줄 둘렀고, 목 부분에는 흰 가죽을 댔다. 신코에는 솜털로 작은 꽃 장식을 달고, 발목 앞쪽에는 흰 선을 한 줄 둘렀다.[5]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왕세자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백관 A는 B를 착용한다 A ekc:wears B
왕의 군복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왕세자의 군복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백관의 군복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백관의 공복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백관의 상복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곤룡포 A는 B와 같이 착용하였다 A ekc:goesWith B
단령 A는 B와 같이 착용하였다 A ekc:goesWith B
철릭 A는 B와 같이 착용하였다 A ekc:goesWith B

시간정보

공간정보

시각자료

갤러리

영상

주석

  1.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도감』, 국립고궁박물관, 2013, 235쪽.
  2. 최공호·박계리·고우리·진유리·김소정, 『한국인의 신발, 화혜』, 미진사, 2015, 32~38쪽.
  3. 홍나영ㆍ신혜성ㆍ이은진 지음, 『동아시아 복식의 역사』, 교문사, 2011, 340쪽.
  4. 최공호·박계리·고우리·진유리·김소정, 『한국인의 신발, 화혜』, 미진사, 2015, 27쪽.
  5. 강순제·김미자·김정호·백영자·이은주·조우현·조효숙·홍나영, 『한국복식사전』, 민속원, 2015, 310~311쪽.
  6. 국립민속박물관(http://www.nfm.go.kr/) 소장.
  7. 국립민속박물관(http://www.nfm.go.kr/) 소장.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 강순제·김미자·김정호·백영자·이은주·조우현·조효숙·홍나영, 『한국복식사전』, 민속원, 2015.
  • 곽경희ㆍ홍나영, 「조선시대 남자용 靴에 관한 연구」, 『服飾』 56권 1호, 한국복식학회, 2006.
  •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도감』, 국립고궁박물관, 2013.
  •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名選 中』,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5.
  • 이민주, 『용을 그리고 봉황을 수놓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 2013.
  • 조선희, 「東北아시아 신 文化에 關한 硏究 -靴ㆍ鞋ㆍ履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최공호·박계리·고우리·진유리·김소정, 『한국인의 신발, 화혜』, 미진사, 2015.
  • 홍나영ㆍ신혜성ㆍ이은진 지음, 『동아시아 복식의 역사』, 교문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