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초상화관 개관

최영 초상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최영 초상
김정현, "최영 장군 초상, 충청북도문화재자료 제87호 지정", 이천뉴스, 『뉴스웨이브』online, 작성일: 2012년 04월 05일.
한자명칭 崔瑩 肖像
작가 미상
제작시기 조선
소장처 청주 기봉영당
유형 초상


정의

고려 말의 명장인 최영(1316~1388)의 모습을 그린 초상.

내용

초상의 제작 및 보관

고려 말기의 명장인 최영장군은 무속의 신으로 모셔져 전국각지의 신당에 그려졌다. 무속신앙에서는 ‘최영 장군신’ 또는 ‘최일 장군신’으로 불리며 이성계(李成桂)에게 패하고 억울하게 죽어서 원혼이 되었기 때문에 무속신앙의 숭배대상이 된 듯하다. 원래 단군 시조의 복식이었으나 조선시대 후기에 와서 장군복으로 복식이 바뀌었다.[1] 최영장군은 무신도에 부부병좌상으로 등장하기도 한다.[2]
<최영 초상>은 1854년에 최영장군의 27세손인 최규영이 주축이 되어 청주목 북면 금천마을에 건립한 기봉영당(奇峰影堂)에 봉안되어 전한다. 최영의 초상화가 전하지 않아 근거할 도상이 없는 상황에서 무신도의 도상을 원용해 그린 것으로 여겨지며 민화풍의 불화와 무신도를 함께 제작했던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지방화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3]
초상화로서의 의미보다는 무신도, 민화의 자료로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초상에 묘사된 모습

<최영 초상>은 철릭을 입은 무장의 모습으로 의자에 앉아있는 전신좌상이다. 의자 뒤로는 각종 무기들이 배치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비례가 맞지 않는 미숙한 신체표현, 과장된 이목구비와 음영이 지나치게 강조된 안면의 묘사, 강렬한 채색 등이 무신도에 가까운 모습이며 얼굴에서 인물의 개성을 찾아볼 수는 없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최영 초상 초상 A는 B에 해당한다 A dcterms:type B
최영 초상 최영 A는 B를 묘사하였다 A ekc:depicts B
최영 초상 청주 기봉영당 A는 B에 소장되어 있다 A edm:currentLocation B
철릭 최영 초상 A는 B에 나타난다 A ekc:isShownOn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6.700508 127.495777 최영 초상청주 기봉영당에 소장되어 있다.

시각자료

갤러리

주석

  1. 오현정, 『한국 무신도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석사학위논문, 1992, 27쪽.
  2. 윤열수, 『그림으로 보는 한국의 무신도』, 이가책, 1994, 164쪽.
  3. "최영초상", 문화재검색, 『문화유산정보』online, 문화재청.
  4. 김정현, "최영 장군 초상, 충청북도문화재자료 제87호 지정", 이천뉴스, 『뉴스웨이브』online, 작성일: 2012년 04월 05일.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최영초상", 문화재검색, 『문화유산정보』online, 문화재청.
  2. 단행본
    • 윤열수, 『그림으로 보는 한국의 무신도』, 이가책, 1994.
  3. 논문
    • 오현정, 『한국 무신도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석사학위논문,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