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진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청해진(淸海鎭)
민족기록화 유적 완도 청해진유적 01.jpg
대표명칭 청해진
한자표기 淸海鎭
이칭 완도 청해진 유적(莞島 淸海鎭 遺蹟)
유형
주소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 장좌리 734번지
관련인물 장보고


정의

828년(신라 흥덕왕 3) 장보고가 지금의 전라남도 완도 앞바다 장도에 설치한 무역기지이다.

내용

지리적 위치

전라남도 완도는 신라·당나라·일본의 3국을 잇는 가장 중심이 되는 해상로의 요지에 위치하였다. 장보고는 이러한 완도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828년(흥덕왕 3) 청해진을 건설하였다. 유적으로 볼 때 청해진의 위치는 삼면의 조망이 확 트이고 수심이 깊어 선박을 대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태풍을 피할 수도 있는 자연적 요새지이다. 청해진의 군영 본거지는 완도읍 장좌리 앞의 장군섬(將島)인데 이곳 중앙에 있는 망대로 멀리 남해안 일대와 해남·강진을 지나 당나라의 산둥반도로 출입하는 해로를 감시할 수 있다.

무역거점

장보고가 진을 설치한 후 청해진은 한․중․일의 삼각무역의 거점이 되었고, 나라의 중요한 제사인 중사(中巳)가 행해지는 장소 중 하나로『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있다[1]. 중사가 행해진 기간은 장보고가 청해진을 경영하던 시기에 국한되었을 것으로 보인다.[2]

출토 유물

국립문화재연구소의 1990년-2001년 8차례에 걸친 장도와 인근 법화사(法華寺) 유적 발굴조사 결과, 성벽, 건물지, 매납유구, 섬입구의 "ㄷ"자형 판축유구와 우물, 섬입구 해안의 원목렬(목책) 등이 확인되었다. 또한 토기, 기와, 중국 해무리굽청자 등 다양한 종류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폐진

846년(신라 문성왕 8) 장보고는 중앙정부의 권련 다툼에 연루되어 염장(閻長)에 의해 암살당하였다. 그의 자제와 부장 이창진(李昌珍)은 남은 세력을 수습하여 일본에 상선단을 보내는 등 해외무역을 계속하면서 독자적인 세력을 유지하려 하였다. 이에 신라 중앙정부는 851년에 청해진을 파하고 그 주민을 벽골군(碧骨郡 : 전라북도 김제)으로 강제 이주시켰다. 이로써 청해진은 해군기지와 무역 거점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지식 관계망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청해진 장보고 A는 B가 설치하였다 A ekc:founder B
염장 장보고 A는 B를 살해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신라 문성왕 청해진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828년 장보고청해진을 설치하였다
846년 염장장보고를 살해하였다
851년 문성왕청해진을 폐쇄하였다

공간정보

  • 장보고의 해상활동지 전자지도

시각자료

가상현실


가상 현실 - 전체 화면 보기

갤러리

영상

주석

  1. (그 외에) 속리악(俗離岳) 삼년산군(三年山郡), 추심(推心) 대가야군(大加耶郡), 상조음거서(上助音居西) 서림군(西林郡), 오서악(烏西岳) 결기군(結己郡), 북형산성(北兄山城) 대성군(大城郡), 청해진(淸海鎭) 조음도(助音島)이 있다. "삼국사기 잡지 제1, 중사로 지내는 기타 지역", 『한국사데이타베이스』, online국사편찬위원회.
  2. 강영철, 「완도의 역사적 고찰」,『張保皐의 新硏究』, 완도문화원. 1985.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노태돈, "청해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청해진", 『doopedia』online, 두산백과.
    • "완도 청해진 유적", 문화재검색, 『문화유산정보』online, 문화재청.
    • "청해진",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문화콘텐츠닷컴』online,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