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세계관

DH 교육용 위키
Rdh0823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6월 13일 (화) 15:0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

판타지 작품에서 주로 배경으로 설정하고, 가상의 세계관을 구축할 때도 많은 모티프를 얻는 시공간적 배경.

설명

중세는 현재로부터 가깝고도 먼 과거로, 사전적 정의로는 서로마 제국의 멸망에서부터(476년) 동로마 제국이 멸망하기까지의(1453년) 기간, 즉 대략 A.D.5세기에서 15세기에 이르는 1,000여 년의 시기를 의미한다.[1] 흔히 '중세'라 함은 서양의 중세를 말하는데, 중세 서양의 특징적인 모습으로는 상공업의 발달과 성벽, 봉건제와 신분제, 기사도, 의복과 종교 및 미신 신앙 등이 있다. 이러한 중세 서양의 사회 모습은 다소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배경 설정과 신비하고 불가해한 판타지적 사건 및 인물 설정에 용이한 세계관을 구축하기 적합하다. 실제로 많은 판타지 작품의 배경이 중세로 설정되어 있으며, 중세 시대에서 착안한 가상 세계를 배경으로 한 작품 또한 다양하다.

예시

왕좌의 게임 : 가상의 세계를 배경으로 하나 봉건제, 기사도, 사제와 종교, 가문 등 그 세계관이 중세 서양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2].

모노노케 히메 (원령공주) : 일본의 중세를 배경으로 하며, 중세의 민간 신앙을 모티프로 한 작품이다.

기여

유다현 : 최초 문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