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신마을각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100번째 줄: 100번째 줄:
  
 
{{온톨로지/문화콘텐츠로 본 동양의 도깨비들}}
 
{{온톨로지/문화콘텐츠로 본 동양의 도깨비들}}
 
  
 
==기여==
 
==기여==

2017년 6월 16일 (금) 02:58 판



개요

만화가 류성곤이 다음웹툰에서 2015년부터 연재한 만화로, 안동의 하회마을을 배경으로 한 소녀와 요괴들의 모험을 다룬 이야기다.

본작품은 경상북도 문화콘텐츠 진흥원에서 2015 웹툰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지원작으로 선정된 웹툰으로서, '안동하회마을'을 배경으로 하여 안동별신굿 탈놀이의 등장인물과 한국 전통요괴 간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작품이다.

따라서 안동별신굿의 기본적인 스토리 설정을 본 작품에서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안동별신굿에서 각시탈은 성황신(서낭신)을 대신하는 신물로 등장하는데, 본작품에서도 각시탈은 성황신(서낭신)에게 선택받은 인물이 갖는 일종의 '신의 징표'라는 설정을 갖고 있다. 또한 본 작품 속에서 별신마을의 풍요와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벌이는 '별신마을 축제'는 제사의식적인 별신굿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였다.

인물 설정에서도 이러한 노력이 반영되었다. 양반과 선비는 안동별신굿과 마찬가지로 안티인물로 나오고 이들을 조롱하는 초랭이는 주인공 소현을 돕는 조력자로 나온다. 부네 역시 양반과 선비에게 붙어 아부하는 기본 설정을 따라 본 작품에서도 안티인물로 등장한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부분도 눈에 띈다. 우선 안동하회마을을 배경으로 한 작품임에도 본 작품에서는 양반과 선비가 사는 가옥이 일본 성처럼 생겼다.(사진) 또한 안동별신굿의 설정상 안티인물이 되어야하는 파계승은 본작품에서 안티인물과 조력자 사이를 넘나드는 역할을 맡으며, 선비는 후반부에 가서 조력자로 변신한다.

줄거리

수학여행을 왔지만 평소 말 더듬는 버릇과 아버지가 사장이란 소문 때문에 따돌림을 당해 친구 하나 없이 외로이 있던 여고생 김소현이 하회 마을 구석진 곳에 있던 쓰레기통에서 각시탈을 주운 뒤, 서낭신의 선택을 받고 각시탈의 새로운 주인이 되어 300년 동안 인간 세상과 단절되어 요괴들만 모여 사는 별신마을로 차원이동했다가 본래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

등장인물

소현

  • 탈놀이 등장인물

초랭이

이메

양반

선비

주지

부네

백정

할아버지

할머니

스님

서황님(서낭신)

  • 요괴

도깨비

정승대박

귀수산

덩어리요괴

이외 별신마을 주민들

작품 속 도깨비

노드 관계 표

노드 관계 노드
별신마을각시 ~는 ~을 배경으로한다. 안동하회마을
별신마을각시 ~는 ~에서 지원받는다. 경북콘텐츠진흥원
서황님 ~은 ~과 동일인물이다. 서낭신
안동하회 별신굿 ~은 ~로 지정되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 69호
안동하회 별신굿 등장인물 ~은 ~가 아니다. 요괴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