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외환위기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1]

대한민국IMF 구제금융 요청(1997년 12월 3일 ~ 2001년 8월 23일)은 국가부도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이 IMF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양해각서를 체결한 사건이다. 1997년 12월 3일에 이루어졌다. 기업이 연쇄적으로 도산하면서 외환보유액이 급감했고 IMF에 20억 달러 긴급 융자를 요청하였다. 외환 위기 속에 대한민국은 외환보유액이 한때 39억 달러까지 급감했지만, IMF에서 195억 달러의 구제금융을 받아 간신히 국가부도 사태는 면했다.

'IMF 경제 위기', 'IMF 외환 위기', 'IMF 환란', 'IMF 관리체제', 'IMF 시대', 'IMF 사태' 등으로 불리나 IMF라는 명칭 자체가 외환 위기의 의미를 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표현이다. 그러나 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했다는 상징성으로 인해 내용이 압축된 단어로 대한민국 언론 등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태국,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동남아시아의 연쇄적 '외환 위기' 속에 대한민국 정부의 외환관리정책의 미숙과 실패가 'IMF 환란'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대한민국 제14대 대통령 김영삼은 1997년 11월 10일에 이루어진 강경식 경제부총리와의 통화 이전까지 외환위기의 심각성조차 모르고 있었다.

많은 회사들의 부도 및 경영 위기가 나타났고, 이 과정에서 대량 해고와 경기 악화로 인해 대한민국의 온 국민이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 사건이 일어난 직후인 1997년 12월 18일에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고, 이 선거에서 여당야당에게 패배하여 정권 교체가 이루어졌다.

1998년 2월, 김대중 정부가 들어섰고 김대중 대통령은 취임 이후 계속해서 IMF의 개입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이고 경제개혁에 착수했다. 대한민국IT 산업 장려 정책이나 대기업 간의 사업 교환 및 통폐합으로 경제 재건을 도모했다. 1999년 3월, 정부는 사이버 코리아 21 계획을 발표하며 IT 산업 발전 및 인프라 투자에 힘을 쏟았다.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1998년 12월, IMF 긴급 보관 금융에 18억 달러를 상환한 것을 계기로대한민국은 금융 위기로부터 서서히 빠져나갔다. 2000년 12월 4일, 김대중 대통령은 "국제 통화 기금의 모든 차관을 상환하였고, 우리나라가 'IMF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났다"라고 공식 발표하였다. 2001년 8월 23일, 대한민국에 대한 IMF 관리 체제가 종료되었다.

대한민국 정부는 위기 발생 때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장치로서 외환보유액을 꾸준히 늘려왔다. 'IMF외환 위기'로 39억 달러까지 떨어졌던 대한민국의 외환보유액은 이듬해인 1998년 말 520억 달러로 증가했고, 2001년 말에는 1028억 달러로 1000억 달러선을 돌파했다. 2001년 8월 23일에는 IMF 구제금융 195억 달러를 조기 상환해 IMF 관리체제를 졸업했다.

응답하라 1994에서의 IMF 외환위기

  • Tjdskwjd.jpg

응답하라 1994 18화에서 성나정이 고려증권에 최종합격 소식을 통보받고 기뻐했다. 성나정은 최종면접을 보고 연락을 기다리다 결국 최종합격 소식 연락을 받았고 아버지인 성동일은 샴페인을 터뜨리며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한 윤진역시 자신이 원하는 여행사에 합격해 인턴으로 첫 출근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최종합격 소식과 첫 출근을 하는 1997년 11월 21일 신촌하숙집사람들은 국가 부도 소식을 접하며 충격을 받았다. 동시에 윤진은 회사로부터 당분간 월급을 받지 못한다는 통보를, 성나정은 합격이 불발됐다는 연락을 받고 실의에 빠진다.[2]


  • 1997년 11월 21일. 윤진이의 첫 출근날,

그리고 내 생애의 최초로 채용 합격 통보를 받은 날 거짓말처럼 나라가 망했다. 대한민국은 하루 아침에 아시아의 용에서 지렁이가 되었고, 찬란한 X세대 였던 우린 하루 아침에 저주받은 학번이 되었다. 프로 야구도 빗겨나지 못한 구조조정 한파에 아빠는 재계약에 실패하며 서울 쌍둥이를 떠나게 되었고, 윤진이는 회사로부터 당분간 월급이 나오지 않는다는 통보를 받았으며, 내게 신입사원 연수 날짜를 알려주겠던 회사로부턴 연락이 없었다. 그리고 그렇게 기다리던 나의 첫 직장으로부터 소식이 왔다. 채용 취소 통보였다. 백통이 넘는 이력서를 내고 힘겹게 들어간 내 생애의 첫 번째 직장. 난 첫 출근도 못해보고 또 다시 취업 준비생이 되었다.
<응답하라 1994> 18화 :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IMF 사건, 성나정의 나래이션 中[3]


  • IMF소식을 듣기 전과 후

거의 전재산을 시티폰에 투자했지만, IMF가 터지면서 해당 사업자는 부도가 나게 되면서 결국 실성을 하게된다.

가요톱텐의 몰락

가요톱텐대한민국 한국방송공사에서 방송되었던 가요 프로그램으로 뮤직뱅크의 전신이다. 이 프로그램은 인기 가요 프로 중 유일하게 순위제를 시작했는데, 순위 집계 방식이 상당히 공정하고 구체적이여서 대중들에게 신뢰도가 매우 높았던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IMF 외환위기라는 최악의 사태로 온 국민이 충격과 절망을 받으면서, KBS는 공영방송의 입장에서 급격히 떨어진 국민적 사기와 깊이 침체된 사회적 분위기가 지속되는 당시의 시기 상 브라운관을 통해 웃고 즐기는 예능 프로그램을 편성하기엔 부적절하다는 명분을 내세워 개편 시기와 관계 없이 '가요톱텐'을 비롯한 다수의 예능 프로그램들을 서둘러 종영시키게 된다. 결국 17년간의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인기 가요 순위 프로그램으로 명성을 다져 왔던 가요톱텐은 이러한 이유로 전격적으로 종영에 이르게 되었다.[4]

관련문서

이 문서 관계 관련 문서
IMF 외환위기 는 ~과 관련있다. 시티폰
IMF 외환위기 는 ~과 관련있다. 가요톱텐


각주

  1. <출처> 위키백과-대한민국의 IMF 구제금융 요청
  2. <출처>‘응답하라 1994’ 고려증권 입사 환호...IMF에 눈물 기사 재구성
  3. <출처>
  4. <출처> 위키백과-가요톱텐 재구성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