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또는 이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의 (=신발)

1.걸어 다닐 때 발을 보호하고 장식할 목적으로 신고 다니는 물건을 통틀어 이르는 말.
2.수를 셀 때는 짝, 켤레, 족 등의 단위를 사용하고, 치수를 나타낼 때는 문(文), 밀리미터 등의 단위를 사용한다.

이미지

유래

고대 이집트에서는 귀족이나 성직자와 전사만 신발을 신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도 손윗 사람 앞에서는 신발을 벗고, 성전과 같은 성역에서는 신지 않았다고 한다. 또 이런 신발은 수렴 또는 어로를 자신의 생업으로 삼았던 산간지대 사람이나 북방민족들이 동물을 잡아먹고 남은 가죽을 발싸개로 이용하던 습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신발의 유래를 가장 오래된 신발이 만들어진 시대로 돌아가면 기원전 2000년경의 고대이집터에서 파피루스로 엮은 샌들 모양의 것이라고 알려졌다고 한다. 신발의 종류 중 하나인 샌들은 현대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써, 원래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이 샌들이라는 어원은 그리스어로 샌달리온(널판지란 뜻)이었지만 이것이 영어화되면서 샌달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또 이런 신발의 종류 중 하나인 샌들의 유래는 고대 이집트 로마 시대에서 대부분이 이루어졌는데 구두의 견고성을 찾기 위해서 rrent, 서양신발의 역사를 볼 것 같으면 신발에 주로 가죽을 썼으며 때론 비단이나 천도 신발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참고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