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디전傳 클래스 목록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

한국인디전傳 클래스입니다.


최종 클래스는 '아티스트'(개인 아티스트, 그룹 아티스트),'레이블', '장소', '사건'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아티스트를 '개인'과 '그룹'으로 구분한 이유는 인디씬에서는 개인 아티스트가 그룹을 결성하기도 하고,

그룹에서 탈퇴한 후 개인아티스트로 활동하기도 하며,그룹에서 소규모로 또다른 그룹을 결성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레이블'을 하나의 클래스로 선정하여, 인디 뮤지션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 관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습니다.

'레이블'은 인디뮤지션들이 모여있는 집합소이며, 레이블 마다 추구하는 음악적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레이블'을 하나의 클래스로 선정하였습니다.


인디 뮤지션의 데뷔무대의 큰 맥락과 인디 뮤지션이 음악계와 대중문화 전반에 끼치고 있는 영향력을 보여주고자 '장소'와 '사건'을 클래스로 선정하였습니다.

1세대 인디 뮤지션이 데뷔를 했던 라이브 클럽은 '장소' 클래스에서 총 세가지의 라이브클럽으로(VELOSO, 드럭, 클럽 빵) 구분하여 소개합니다.

또한, 2세대 인디 뮤지션들의 데뷔 무대인 '홍대 길거리'도 '장소'의 클래스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사건'의 클래스에서는 3세대 인디 뮤지션들의 데뷔 무대인 'TV/오디션 프로그램'과

인디 뮤지션들의 음악적·문화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여러 '음악 대회 및 시상식'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처음 클래스는 아티스트(개인아티스트, 그룹아티스트) / 레이블 / 장소 / 사건 / 장르 / 악기 로 구성하였으나,

인디 뮤지션 간의 관계와 일화, 전반적인 흐름을 이야기 할때에 '장르'와 '악기'는 불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되어 제외하였습니다.

개인 아티스트

개인아티스트 예시

그룹 아티스트

그룹아티스트 예시

레이블

레이블 예시

장소

장소 예시

사건

사건 예시

기여

강한별, 이가윤, 김현수, 박성민: 클래스 구성

박성민:페이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