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Fb5116i1.jpg

Meta data

소개

조선시대 후기의 생활상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한국 고유의 민속 전시관으로 1974년에 개장했다. 약 99㏊의 대지 위에 기와집과 초가집이 어우러진 모습은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날아간 듯하다. 한국민속촌의 가장 큰 자랑은 270여 동에 이르는 전통 가옥으로 지방별로 특색을 갖춘 민가에 당시의 생활 모습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지방별로 남부, 중부, 북부, 섬 지방에 이르기까지 각 지역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서민 가옥과 양반 가옥을 복원해 놓았으며 옛 지방 행정기관이었던 관아를 비롯하여 교육기관이었던 서원과 서당, 의료기관이었던 한약방, 토속종교 건축물인 사찰과 서낭당, 점술집 등도 볼 수 있다.

다양하게 꾸며진 저잣거리도 볼거리이다. 전통 가옥과 풍속이 한곳에 모여 있는 한국민속촌에서는 각종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사극 영상관에는 한국민속촌에서 촬영되었던 각종 영화와 드라마를 정리해 놓았으며 용상 체험, 효과음 체험, 폐가 체험, 옥사 체험 등 다양한 체험거리를 마련해 놓았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 고유의 세시풍속과 관혼상제, 민속놀이, 농사법과 음식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전통 민속관과 각 대륙과 나라별로 고유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전세계에서 수집한 3,000여 점의 유물들을 전시해 놓은 세계민속관, 박물관, 미술관 등도 둘러볼 수 있다.

도심에서는 접하기 힘든 야생화들이 자라고 있는 야생화 정원과 다양한 전시물들도 볼 수 있으며 줄타기, 마상무예, 농악 등이 펼쳐지는 공연 마당이 함께 있어 나이 지긋한 어르신들은 정감 어린 옛 향수에 빠져들고 어린이들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상과 지혜를 간접 경험하는 학습장이 되어 준다. 눈썰매장, 놀이동산, 도깨비집 등 다양한 놀이시설도 갖추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47824&cid=247&categoryId=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