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몽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관

하몽은 돼지 뒷다리의 넓적다리 부분을 통째로 잘라 소금에 절여 동굴과 같은 그늘에서 곰팡이가 피도록 약 6개월에서 2년 정도 건조·숙성시켜 만든 생햄이다. 스페인의 대표적인 생햄으로 19세기경부터 성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스페인에 방문했다면 반드시 먹어봐야하는 음식에 손꼽힌다. 하몽은 오랜 시간 동안 변하지 않고 그 맛을 유지하는 특징이 있으며, 하몽 자체를 얇게 잘라 먹기도 하고 샌드위치와 같은 음식에 곁들여 먹기도 한다. [1]
하몽은 대체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하몽 전문 식당을 찾아가는 것을 추천하나, 여유가 없다면 하몽이 곁들여져 있는 타파스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고로 하몽 맛 포테이토 칩도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으니 한번 맛 보는 것도 추천한다.

종류

하몽은 흰돼지로 만든 하몽 세라노(Jamon Serrano)와 흑돼지로 만든 하몽 이베리코(Jamon iberico)로 나눈다.

  • 하몽 세라노 : 하몽 이베리코보다는 낮은 등급으로 6~12개월 정도 숙성시켜 만든다. 하몽 이베리코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국경지대에 위치한 산간지방의 이베리아종 흑돼지로 만든 것으로, 이 지역의 돼지는 산악지대에 방목하면서 도토리만 먹고 자라 다른 지역 돼지에 비해 근육층이 발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건조하고 추운 지방에서 만들어 다른 하몽에 비해 숙성 기간이 2배 이상 많이 걸리기 때문에 육질이 쫀득하면서도 질기다.
  • 하몽 이베리코 : 돼지에게 먹이는 사료의 종류에 따라 이베리코 데 데세보(Iberico de decebo), 이베리코 데 레세보(Iberico de recebo), 이베리코 데 베요타(Iberico de bellota) 3가지 등급으로 분류한다. 곡물 사료를 먹고 자란 흑돼지로 만든 것을 데세보라 하여 가장 낮은 등급으로 치고, 도토리만을 먹인 흑돼지로 만든 것으로 베요타라고 해서 가장 최고 등급으로 여긴다. 특히 하몽 이베리코 중에 돼지발톱이 까맣게 되어 ‘검은발’이라는 뜻의 ‘파타 네그라(pata negra)’라고 불리는 하몽이 최상급으로 여겨지는데, 파타 네그라에는 다른 하몽에는 없는 비타민 B와 E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클래스

  • 음식

사진

하몽1.JPG 하몽2.JPG

각주

  1. [네이버 지식백과] 하몽 [Jamon] (두산백과)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