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DH 교육용 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렌드 [TREND}]

  • '방향, 경향, 동향, 추세, 유행' 등의 뜻. 패션 용어로서는 다음에 오는 패션의 경향을 말한다.
  • 트렌드의 의미

트렌드의 사전적 의미는 경향이나 동향, 추세 또는 단기간 지속되는 변화나 현상을 의미한다.
이것을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정리하면 현재 소비자들이 원하고 마음을 주고 있는 스타일이나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주는 어떠한 현상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새로움을 추구하고 있고, 소비자들은 변화의 흐름을 따르며 오히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추세다.
지금과 같은 상품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양해지고 있으며 쉽게 변하기까지 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찾아 따라다니던 시대는 지나고 수많은 선택의 조건에 즐거워하고 있다.

디자인이나 마케팅을 기획하는 사람들은 늘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고 소비문화를 주도하기 위해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그들에게 트렌드는 마치 소비자들의 생각과 함께 갈 수 있는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현재 공감하는 관심 요소, 분야, 성격, 특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모든 소비자들이 트렌드에 관심을 갖고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들은 변화의 의지가 강하며 독특한 브랜드를 추구하고 다양성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소비자들이 따르는 트렌디한 브랜드는 그런 의미에서 다양한 브랜드들 중 현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트렌드 리더의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트렌드를 잠깐 지나가는 하나의 현상 정도로 여긴다면 소비자들의 니즈까지도 그냥 흘려버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의 빠른 변화와 트렌드를 잘 읽어 내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살린다면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 트렌드 읽기

오늘날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경쟁이 심해지면서 디자인이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사회 현상을 파악해 내는 것이 중요하며,
주변에 산재해 있는 많은 정보들을 통해 표면에 떠오르는 것을 접촉하고, 느끼고, 감지해 사회적 이슈들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검증해 재해석해 내야 한다.

MP3 플레이어가 처음 시장에 등장해 젊은이들 사이에서 필수 휴대 아이템이었던 때에는 재킷이나 액세서리에 MP3 기기를 편하게 부착하거나 소지하고 이어폰까지도 재킷 속에 장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속속 시장에 나왔다.
이런 사례는 소비자 행동 패턴 조사나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와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사회 현상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트렌드로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트렌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먼 미래가 아닌 현재 시점에서 찾아야 한다.
결국 트렌드를 읽는다는 것은 주변 현상을 조사하고, 분석하고, 정확히 파악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디자이너들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사회문화 속에서 새로운 문화와 변화를 읽어내야 한다.
우리 일상에서 트렌드를 읽어내는 몇 가지 방법은 먼저 매일 접하는 TV, 잡지,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이미 알려져 있는 트렌드 정보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한 정보를 많이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그렇게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1차로 키워드를 도출해 내고, 2차 키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인사이트(insight)를 찾아낸다.
마지막으로 그 인사이트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을 파악해 낸다.

  • 디자인 트렌드

오늘날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단계에서 트렌드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다. 만일 트렌드를 무시한 상품을 개발했다면 마케팅은 성공을 보장하기 어려워진다.
하지만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가끔은 시장에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창조하기도 한다.

오늘날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무시한 제품은 어느 정도는 판매를 유지할지 몰라도 꾸준한 매출을 일으키지는 못할 것이다.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정보에 노출되어 있는 사회 현상 속에서 트렌드는 분명 단순한 유행의 의미를 떠나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마케팅과 만나고 있다.

트렌드는 한순간 일시적으로 떴다가 사라지는 유행 같은 현상이 아니라 소비자들을 구매로 이끄는 원동력이라는 것이다.
마케터들이 트렌드 분석에 관심과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트렌드 분석이란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주요 현상 등을 분석해 다음 시즌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의 트렌드 분석이 사회적 현상에 따른 소비자들의 심리와 구매 행동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읽어내고 예측하는 일이라면,
디자인 트렌드 분석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패션 경향을 기반으로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다양한 사회문화적 트렌드와 기술 시장의 트렌드 변화, 새로운 콘셉트의 제품, 형태, 소재, 컬러 등의 세분화한 트렌드를 분석해 디자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이너들에게 감성을 충전하고 감각적인 마인드를 찾기 위해서 디자인 트렌드를 읽고, 찾고, 모으고, 분석하는 것은 디자인 기획을 입안하기 전에 실시하는 그 어떤 단계의 조사 분석보다 중요하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디자인 감성과 디자인 마케팅을 그저 디자이너들의 개인 취향이나 직관에만 기대 왔다고 한다면,
디자인 트렌드는 디자인을 통해 세상의 모습을 읽고 미래를 그려 보는 일이니 만큼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조사를 통해 조사하고 계획해야 할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트렌드 (디자인기획과전략,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74822&cid=42266&categoryId=51098

트렌드책 http://book.naver.com/search/search.nhn?query=%ED%8A%B8%EB%A0%8C%EB%93%9C

트렌드색 http://cft.or.kr/sub/?num=1008